머리말 / 5
그리스도 중심적인 성 프란치스코의 영성
I. 서론적인 이야기, 프란치스코의 생애 요약
II. 프란치스코의 생애 - 회심 중심
III. 그의 아버지와 재판정에서 대면한 사건
IV. 프란치스코 수도회 설립
V. 클라라 디 파바로네
VI. 클라라와 프란치스코
VII. 초월적인 우정
VIII. 끝맺는 이야기
동방정교회와 7개 공의회의 역사와 신학
I. 동방정교회의 역사
II. 7개 공의회의 역사와 신학
III. 제이의 로마
IV. 에큐메니칼 7개 공의회(325~787
V. 에큐메니칼 7개 공의회의 역사적 의미
동방정교회 역사와 영성
I. 서론
II. 정교회의 역사
III. 비잔틴 전통의 영성
러시아정교회 영성의 역사 - 장공의 역사 참여적 영성
I. 서론적인 이야기
II. 러시아정교회 역사: 모스크바 시대 - 제삼의 로마
III. 수도원 영성의 역사
IV.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하리라
V. 러시아정교회 - 신학 주제들
VI. 장공의 역사 참여적 영성
VII. 결론적인 이야기
러시아정교회 영성과 혜암의 순례자 영성
I. 서론적인 이야기
II. 예배의 아름다움
III. 수도승(원의 영성
IV. 한말 러시아정교 전래
V. 혜암 이장식 교수의 순례자 영성
VI. 결론적인 이야기: 만남의 광장
동방정교회 영성의 역사적 고찰 - 장공의 ‘십자군’과 ‘제3일’의 영성
I. 동방정교회의 역사
II. 일곱 에큐메니칼 공의회(325~787
III. 동방정교회의 영성
IV. 장공의 십자군과 제3일의 영성
〈논찬〉 “동방정교회 영성의 역사적 고찰”을 읽고 _김주한
정교회는 어떠한 정치신학을 견지하는가
책 속으로
초기 그리스도교 7개 공의회에 대한 역사적 ㆍ 신학적 이야기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하고 끊임없는 관심사이다. 동방정교회는 7개 공의회의 신앙 유산을 수용하며 특별히 니케아 신조와 칼케돈 신조를 수용한다. 동방정교회의 지역교회들은 행정적으로 독립 혹은 자치를 누리면서도 신앙, 예전 그리고 신조의 수용에 대해서는 일치를 추구하면서 스스로 주교들을 세울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전승적으로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가 동등한 정교회 주교들 안에서 영예에 있어 우선순위로 간주한다.
주후 1천 년 동안은 분리되지 않고 하나였던 그리스도교 역사를 바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다수의 진지한 학자들은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그리스도교가 정교회를 통해서 계속되어 오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 정교회는 오순절에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의 다락방에서 세운 바로 그 교회(행 2:1-13인 것이다. 정교회는 사도들의 시대로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그리스도교의 전통을 끊임없이 계속 전승해 오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ORTHODOX” 교회라고 부르는 것이다. 정교회는 성령의 인도에 따라 2천 년 동안, 올바른 하나의 길을 따라왔다.
〈동방정교회와 7개 공의회의 역사와 신학〉 중에서
정교회의 기도 중에 ‘예수기도’라는 기도 형태가 있다. … 정교회 전통에서 ‘예수기도’는 세 단계의 진행 과정을 가진다. 첫째, 입술의 기도로서 외적 자아가 육체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단계이다. 둘째, 마음이 무정념(Apatheia의 상태에서 평정심을 가지고 드리는 내면적 단계이다. 셋째, 성령의 도우심 안에서 심장으로 드리는 육과 영의 연합된 기도 단계이다. 이런 단계는 기도자의 진보와 더불어 기도 자체의 성장을 지향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상념을 제거하고 간절한 기도의 반복을 통해 기도의 깊은 단계인 무정념의 단계에서 자비의 하나님을 만나는 경험을 가져온다.
정교회는 이러한 하나님 경험을 ‘신화’(神化, Theosis라고 정의한다.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