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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지역 · 문화예술교육 -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총서 B·ART·E 2
저자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출판사 부산문화재단
출판일 2020-12-15
정가 16,000원
ISBN 979119097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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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꽃피우다” / 이미연

1부 지역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이 지역을 만날 때 / 이순욱
부산의 고유성과 콘텐츠, 부산다움을 찾는 길 / 박창희
지역을 담는 문화예술교육 / 송교성
마을의 촌(村스러운 문화예술교육,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을 이야기하다 / 김부련
유럽의 도시재생과 문화예술교육 사례 / 윤지영
지역과 문화예술교육의 관계:베를린 사례 / 이은서

2부 사람들, 그리고 도전들
만나라, 사람이든 일이든. 새로운 길이 열릴 것이다. / 황정미
문화예술교육과 작은 학교, 마을로 이어진 만남, 그리고 나와 마을의 변화 / 김지연
문화예술교육, 지역에 답이 있었다 / 채성태
수정아파트 프로젝트 / 박소윤
인생 100단 욜로 라이프 / 탁경아
문화예술교육은 보물찾기다 / 모상미
예술 애호가로 만들어가는 과정 / 이홍길
예술 전문교육에서 예술 저변교육으로 / 이상우

3부 우리들의 문화예술교육 이야기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 김정연
책 속에서

지역과 나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지역에서 우리는 어떻게 문화예술교육을 펼쳐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은 지역과 인간의 관계성에 대한 인식이 우리 삶에 필수적이라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개인의 정체성은 내가 살고 있는 국가, 지역, 마을에 뿌리를 둘 수밖에 없다. 개인은 지역을 근거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성장하고 정서적 연대감을 가지기 마련인데 지역의 개념이 모호하다 보니 그 범위를 한정하기가 어렵기도 하다. 7p

오늘날 문화예술교육이란 기능 중심의 예능교육을 지칭하던 전통적인 개념과 사뭇 다르다. 이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의 내재적 원리를 통해 인간이 자신을 이해하고 성취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이자 모든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삶의 질 개선, 창조력 함양을 위한 정책 대상으로 이해된다. 문화예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는 인성계발, 정서 함양, 창의력 신장과 같은 전통적인 범주를 넘어선다. 그것은 양극화, 고령화, 과잉경쟁과 사회갈등의 심화, 가족해체, 고용불안 등의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정체성의 발견과 확립, 지역민의 삶의 질 개선, 지역경제와의 연계, 도시재생, 지역발전 견인이라는 무거운 과제와 맞물려있다. 15p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도 장소의 고유성은 중요하다. 고유성이 문화예술의 자양분이 되거나, 지역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창출의 질료가 되기 때문이다. 고유성을 이해하려면 질료를 찾아야 하고, 질료를 찾으려면 고유성을 이해해야 하니, 이 두 가지는 서로 긴밀히 엮여있다고 할 수 있다. 43p

이 시의 제목은「자갈 망댕 우리집」이다. 평생 한 편의 시도 지어본 적이 없었던 서만선 님께서 깡깡이예술마을 시화동아리에서 발표한 작품이다. 남편께서는 부산항과 영도, 자갈치를 바삐 오가며 뱃일을 했을 테다. 매일매일 비슷하게 반복되던 일이었겠지만 그래도 매일매일 노심초사 마음 졸였던 마음이 엿보이는 시다. 항구도시 부산에서 삶을 일궈온 사람들의 하루하루가 선명하게 상상되는 시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