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약어
주해
11,1-5라자로가 아프다는 소식을 들으시다
11,6-10라자로에게 가시는 일을 미루시다
11,11-16라자로는 자고 있을 뿐이다
11,17-27베타니아에 가시다
11,28-37마리아와 마르타가 주님을 맞으러 나오다
11,38-44라자로를 다시 살리시다: 일곱째 표징
11,45-53최고 의회가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하다
11,54-57광야로 물러가시다
12,1-3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다
12,4-8가난한 이를 돌보는 것과 예수님을 영예롭게 하는 것
12,9-11유대인들이 라자로까지 죽이기로 결의하다
12,12-19예루살렘에 입성하시다
12,20-26그리스인들이 예수님을 찾다
12,27-36예수님의 죽음에 관한 예고
12,37-43유대인들의 불신
12,44-50아들을 믿는 것은 아버지를 믿는 것이다
13,1-5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기 시작하시다
13,6-11베드로의 발을 씻어 주시다
13,12-17발을 씻어 주신 뜻
13,18-22제자들 가운데 배반자가 있다
13,23-30유다가 배반자임을 드러내시다
13,31-32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럽게 되다
13,33-35서로 사랑하여라
13,36-38베드로가 당신을 모른다고 할 것을 예고하시다
14,1-6길이요 진리요 생명
14,7-14아버지를 아는 것
14,15-17사랑과 진리의 영
14,18-24성령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함께 계시겠다는 약속
14,25-31그리스도의 떠나심과 성령과 평화를 주시겠다는 약속
15,1-3참포도나무와 가지
15,4-11사랑으로 참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자
15,12-17친구의 사랑
15,18-21세상이 너희를 미워할 것이다
15,22-25아버지와 아들을 미워하는 자
15,26-27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
16,1-4다가올 박해에 대한 경고
16,5-11성령의 오심
16,12-15성령의 선물
16,16-22제자들의 근심
16,23-28사람의 아들에 대해 묻다
16,29-33세
출판사 서평
본 총서에 대하여
『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29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
본 총서에 대하여
『교부들의 성경 주해』는 신·구약 성경 전권에 대한 교부들의 사상과 신앙을 그 정수精髓만 뽑아 현대어로 옮겨 엮은 29권의 방대한 총서다. 이 총서는 현대 독자들이 고대 그리스도교 시대에 활동한 교부들의 핵심 사상에 스스로 다가가 심취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부 시대는 로마의 클레멘스(재위 92년경~101년부터 다마스쿠스의 요한(650년경~750년에 이르기까지 그 해당 시기를 말한다. 따라서 이 총서는 신약성경이 마무리되는 시기부터 존자 베다를 포함하는 8세기 중엽까지, 7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성경 해석을 다루고 있다.
요한 복음서에 대하여
예수의 신성에 대한 명쾌한 선언과 깊은 영적 통찰을 담은 요한 복음서는, 지금도 그렇지만 초기 교회에서도 가장 사랑받은 복음서였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는 이 책을 ‘영적 복음서’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케린투스나 에비온파 같은 이단과 논쟁해야 했던 초기의 신학자들은 요한 복음서를 근거로 들어 이단의 개념을 반박하고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내세웠다. 이 복음서는 3~4세기에 벌어진 삼위일체와 그리스도론에 관한 논쟁에서 다른 어떤 복음서보다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편 요한 복음서는 복음서 가운데 예수의 활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가장 충실하게 기록했다고 평가되며, 예수의 공생활이 3년이었다는 믿음은 오늘날까지도 요한 복음서에 근거한다. 요한 크리소스토무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