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책을 읽지 않는 세대, 텍스트를 거부하는 세대에 읽기를 지도하는 여러분들께
CHAPTER 01
영어 읽기란?
영어 읽기 교육에 대한 통념들(Myths
1. 영어 읽기의 의미와 목적
왜 읽기를 하는가: 영어 읽기의 목적
2. 읽기 과정(Reading Process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과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3. 영어 읽기는 왜 힘들까?
우리나라 읽기 교육의 오래된 통념들
CHAPTER 02
영어 읽기를 잘한다는 것은?
영어 읽기 능숙도 / 우리나라 영어 읽기 교육과정
1. 읽기 능숙도 발달 과정
2. 읽기 지도의 원리(Nation, 2009
의미 초점 입력(Meaning-focused Input
의미 초점 출력(Meaning-focused Output
형태 초점 학습(Language-focused Learning
유창성 발달(Fluency Development
3. 우리나라 영어 교육과정의 읽기 가이드
내용 체계
성취 기준
우리나라 영어 읽기 교육과정의 문제점 고찰
CHAPTER 03
읽기를 위한 첫 단계
글자 해독 기술(Decoding Skills
1. 모국어와 외국어 글 읽기의 관계
2. 초기 문해력(Early Literacy
알파벳과 철자 지식(Orthography / Letter Knowledge
음소 인식(Phonemic Awareness
음운 인식(Phonological Awareness
CHAPTER 04
읽기와 단어의 관계
어휘와 단어 공략 기술(Vocabulary and Word Attack Skills
1. 어휘와 읽기의 관계
어휘량
어휘 지식(Vocabulary Knowledge
어휘 학습법
2. 단어 공략 기술(Word Attack Skills
사이트 워드(Sight Words
구조적 단서(Structural clues
문맥을 통한 추론(Inference
책 속으로
이 책은 지금까지 일반적이었던 서구 이론을 전달하는 방식의 전공서에서 탈피하여 21세기 지능정보사회와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읽기 지도법을 탐색하고 요즘 세대가 원하고 또 그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영어 읽기 지도는 무엇인가 고민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집필되었습니다. …(중략… 읽기가 다른 영역보다 특히 가르치기 어렵다는 말을 선생님들로부터 종종 듣습니다.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원치 않는 수업을 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면, 새로운 수업을 하고 싶거나 매 순간 읽기 수업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다면, 동료 교사의 조언과 더불어 이론서나 지도서를 다시 새롭게 읽어 보는 데서 그 해답을 찾으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 pp. 6~7, ‘머리말-책을 읽지 않는 세대, 텍스트를 거부하는 세대에 읽기를 지도하는 여러분들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