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말더듬이를 놀리다가 말더듬이가 된 아이의 좌충우돌 성장기
“적어도 네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너야.”
내가 삭힌 말들은 내 안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데,
내가 한 말들은 어디 가면 찾을 수 있을까요.
이 동화를 쓰는 동안, 나도 경민이와 형진이처럼 말을 더듬었습니다. 마음대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축복이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그걸 잊고 살았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말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대부분 기억도 못 할 말들입니다.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말, 속에서 우러나온 말, 듣는 사람을 꿈꾸게 하는 말, 오랫동안 가슴을 설레...
말더듬이를 놀리다가 말더듬이가 된 아이의 좌충우돌 성장기
“적어도 네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너야.”
내가 삭힌 말들은 내 안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데,
내가 한 말들은 어디 가면 찾을 수 있을까요.
이 동화를 쓰는 동안, 나도 경민이와 형진이처럼 말을 더듬었습니다. 마음대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축복이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그걸 잊고 살았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말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대부분 기억도 못 할 말들입니다.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말, 속에서 우러나온 말, 듣는 사람을 꿈꾸게 하는 말, 오랫동안 가슴을 설레게 하는 말, 그런 말들을 하고 싶었습니다.
_‘작가의 말’ 중에서
■ 거짓말처럼 한 순간에 왕따가 되어버린 한 소년의 자기 극복 프로젝트
“한 번 도망치기 시작하면 자꾸 도망가야 돼.
이제 숨을 생각 하지 말고 당당하게 밖으로 나와,
당당하게 부딪혀보는 거야.”
어떤 이는 이윤학 시인을 두고 무덤에서 태어난 아이 같다고 했다. 또 어떤 이는 묘지기의 아들로 태어나 가업을 물려받은 노인 같다고도 했다. 결코 세상의 주인공이 될 수 없는 것들을 대하는 연민과 안쓰러움이 그의 시에 짙게 배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시인의 시선이 아이들의 세계로 향하면, 그의 글들은 다른 색깔을 띤다. 세상의 잔 부스러기 같은 소소한 일상을 생생하게 그려내는 솜씨에 서투르게 어른 흉내를 내는 아이들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