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 ┃ 블렌디드 러닝 융복합을 통해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다!
저자의 글_ ┃ 블렌디드 러닝 시대의 진화된 수업놀이를 만나다!
1부 미래교육과 수업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배움의 질을 높이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다!
0 1 블렌디드러닝: 온·오프라인 및 다양한 학습 방법을 아울러 배움을 극대화하는 수업 만들기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 블렌디드 러닝의 4가지 유형 / 미네르바 스쿨을 통해 본 블렌디드 러닝 실천
0 2 프로젝트학습: 자발적 탐구를 촉진하며, 스스로 배움을 키워가는 수업 만들기
프로젝트학습은 어떤 배움을 추구하는가? / 프로젝트수업,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교과융합 프로젝트학습 실천 사례
0 3 게임학습: 스스로 원리를 깨달으며 무한 성장 가능성을 열어가는 수업 만들기
게임학습이란 무엇인가? / 게임학습,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학생들을 논리적 사고자, 설계자로 키우는 ‘퀘스트 투 런 스쿨’ 게임학습 실천 사례
0 4 놀이수업: 놀면서 배움에 재미와 상상력을 더하는 수업 만들기
놀이수업이란 무엇인가? / 놀이수업,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세계의 놀이 교육 과정을 통해 본 놀이수업 사례
2부 블렌디드 러닝의 실천 방법
게이미피케이션과 PBL의 융합을 통해 수업을 재구조화하다!
0 1 블렌디드 PBL: 온·오프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배움의 효과를 높이는 수업 만들기
블렌디드 PBL이란 무엇인가? / 블렌디드 PBL 설계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 블렌디드 PBL로 설계한 수업 디자인 / 상황에 따른 다변적 운영을 살린 블렌디드 PBL 실천 사례
0 2 게이미피케이션 PBL: 게임학습을 통해 한층 더 진화한 프로젝트수업 만들기
게임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블렌디드 GBL PBL / ‘게이미피케이션 PBL’ 설계의 핵심요 소는 무엇인가? / 게임요소로 배움을 확장시킨 게이미피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수업의 새로운 판을 짜다!
활발한 상호작용 속에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는
흥미로운 수업 만들기
코로나19 팬데믹 후 학교 교육은 큰 변곡점을 맞이하며, 기존에 없던 여러 가지 교육적 요구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다만 초창기에는 온라인 비대면 교육이 갑작스럽게 도입된 만큼 학교 현장에서도 어쩔 수 없이 진도와 관련된 수업 내용을 어떻게 잘 전달할 것인지에 집중했다. 그러다 보니 학생 개인에 대한 고려는 다소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등교수업도 마찬가지지만, 특히나 온라인수업은 수업 참여에 대한 개개인의 자유가 좀 더 허용되는 만큼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에 임하는 자세, 즉 학습 자발성이나 학습동기, 자기 주도형 학습역량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만약 온라인수업이 학생들의 학습동기나 의욕을 이끌어내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온라인이 가진 환경적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한 채 오히려 학력 격차만 심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면서 각 학교 현장은 학교의 일상을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어느덧 수업의 한 형태로 자리를 잡아가는 온라인수업의 질적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새삼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한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혼합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맞춤형 학습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를 가능케 하는 측면에서 우수한 방법으로 꼽힌다.
프로젝트학습, 게임, 놀이와 만나
더욱 진화하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
이 책은 미래교육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나, 주도적 학습역량이 더더욱 중요해진다는 점에 주목하고, 어떻게 해야 학생들을 몰입시킬 수 있는 좀 더 흥미로운 수업을 만들어갈 것인지를 고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