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1. 교실로 들어온 직업놀이
1. 직업놀이, 아이들을 성장시키다
2. 왜 직업놀이인가?
3. 직업놀이의 세 가지 원칙
4. 모두의 관심과 흥미를 아우르는 직업 만들기
5. 아이 유형에 따른 직업 정하기
PART2. 교실 속 직업놀이 3단계
01. 자존감을 세워주는, 성장하는 직업놀이
1. 바리스타│2. 마음 의사│3. 비서팀│4. 디자이너│5. 학급 공무원│6. 학급 변리사│7. 학급 은행원│8. 학급 외교관│9. 뽑기 가게 매니저│10. 탐정│11. 학급 군인│12. 환경 지킴이│13. 안전 보안관│14. 칠판 관리사│15. 세스콤│16. 렌트 회사│17. 음악 DJ│18. 정리 컨설턴트│19. 엔지니어│20. 스포츠 선생님│21. 스포츠 기획자│22. 홍보팀│23. 사서 선생님│24. 아이템 관리자│25. 우편 배달원│26. 식물 관리사│27. 공정 심판│28. 고민 상담사
02. 소통과 배려를 배우는, 협력하는 직업놀이
29. 마음 변호사│30. 반 의원│31. 반 청장│32. 세무사(국세청장│33. 공정 거래 위원장│34. 수학 박사│35. 종이접기 선생님│36. 아나운서│37. 학급 기자│38. 창의 작가
- 혼자만의 직업놀이에서 함께하는 협력놀이로
- 직업별 협력놀이 15가지
03. 도전과 용기를 배우는, 성취하는 직업놀이
39. 파티 플래너│40. 경매사│41. 가수와 댄서
- 다양한 주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직업놀이
- 프로젝트 직업놀이 10가지
- 프로젝트 직업놀이 운영 방법
PART3. 직업놀이와 학급 운영
1 직업놀이에 적합한 교실 환경 정비하기
2 가정과 연계하여 직업놀이 운영하기
3 직업놀이를 통한 학급 운영 방법
교실 속 직업놀이 Q&A
- 직업놀이 연간 운영 계획안
‘교실 속 직업놀이’와 역할 놀이의 차이점
새 학기가 되면 학급에서 역할 놀이를 시작하는 교사가 많다. 대부분 학급 관리의 차원에서 필요에 따른 역할을 분배하고, 아이 한 명이 하나의 역할을 맡는 ‘일인일역’으로 진행한다. 일인일역은 아이들에게 일정한 시간 동안 학급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길러줄 수 있는 활동이다. 그러나 자원하지 않았거나 다들 기피하는 역할을 맡으면 아이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아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달리 교실 속 직업놀이에서의 ‘역할’은 학급의 필요가 아닌 아이들의 기질에 따른 장점을 발견하고 세워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아이들은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울 수 있는 60가지의 다양한 직업놀이에 주도적으로 자유롭게 참여하면서 또래 격려를 통해 자존감을 키우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책은 기존의 역할 놀이가 갖는 구조적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교실 속 직업놀이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강조한다.
아이들의 기질별 유형에 따른 직업놀이 처방전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학업에 충실하고, 학교 규칙을 잘 따르는 아이들이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더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학급에는 다양한 성향의 아이들이 존재하며, 학업 능력과 상관없이 모든 아이는 자신만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저마다 기질과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아이들 각각의 장점을 키워주기 어렵다.
교사가 아이들 각자의 장점을 발견하고 세워주는 교실 속 직업놀이를 진행하고자 마음먹어도 학급에 남다른 성향의 아이들이 있다면 이들에게 어떤 직업을 갖게 하고, 어떻게 참여를 이끌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이 책의 PART1에서는 소심한 아이, 느린 아이, 산만한 아이, 자신감 없는 아이, 공격적인 아이, 무기력한 아이, 이기적인 아이, 지적하는 아이, 특수 아동 등 아이들을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들의 장점을 살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