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범죄학과 사회이론
저자 데이비드 갈런드 외엮음
출판사 두번째테제
출판일 2021-03-24
정가 25,000원
ISBN 9791190186117
수량
시리즈 편집자 서문 5
서문 7

1장 범죄학, 사회이론 그리고 우리 시대의 도전
_ 데이비드 갈런드, 리처드 스파크스 11

2장 법질서의 사회적 쓸모
_ 지그문트 바우만 37

3장 신규제국가와 범죄학의 전환
_ 존 브레이스웨이트 65

4장 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 그리고 범죄사회학
_ 모린 케인 89

5장 위해화와 일탈의 종말: 제도적 환경
_ 미할리스 리아노스, 메리 더글러스 124

6장 국가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사회통제
_ 폴 허스트 151

7장 범죄자 표상의 변화
_ 다리오 멜로시 177

8장 통치와 통제
_ 니콜라스 로즈 208

옮긴이 후기 235
참고문헌 241
찾아보기 272
이번에 출간되는 <범죄학과 사회이론>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출판부에서 2000년에 출간된 Criminology and Social Theory를 완역한 것이다. 범죄학과 사회이론의 연계와 이를 통한 양자의 재구축을 모색하고 고민해 오던 국내 연구자들이 이 책을 번역해 이번에 출간하게 되었다. 범죄학이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통념 이상으로 사회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미 여러 학문 분과에서 범죄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여러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흐름들은 사회적 현상과 사회이론의 분석틀을 통해 범죄학을 새롭게 재정립하고 있다. 국내에서 그다지 소개되어 있지 않았던 논의들에 주목한 역자들은 관련 주제들을 광범위하게 다루는 이 책을 번역 출간하였다.
범죄를 통해 사회의 상을 더듬어 가기 위한 시도는 이미 법학이나 범죄학, 형사정책학, 범죄심리학과 같은 특정한 학문 분과를 넘어 사회학, 여성학, 행정학, 언론정보학, 과학기술학, 인류학, 역사학, 문학 등 다양한 분과의 관심 주제가 되고 있다. 각 저자들의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번역에 나선 역자들의 연구 영역 역시 젠더, 법, 역사, 사회이론, 사회정책, 정치사상, 노동 등 역 한국 사회에서 환기되는 ‘범죄학’의 범주에 국한되지 않는다.
성착취, 아동학대, 학교폭력, 동물학대, 혐오표현에 이르기까지 범죄 회피는 일상적 삶의 구성 원칙이 되고, 피해자와 공공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정부 정책을 주도하면서 새로운 예방 실천이 고도화되었다. 위험을 식별하기 위한 시도들 속에서 ‘생물학적’ 성별이나 인종, 국적 등을 통해 정체성을 식별, 고정시키려는 움직임과 위험에 보다 적대적인 반응이 등장하고 있는 것 또한 그렇다. 이러한 변화를 두고 한편에서는 표현의 자유 잠식, 감시 국가와 형벌권 남용, 죄형법정주의 와해를 우려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안전이나 예방, 가해자 처벌에 대한 관심 부상이 구조적 불평등을 변혁하려는 시도와 거리가 먼 탈정치화의 징후인 양 비판한다. 그러한 우려를 반증하듯 범죄자의 심리와 성향,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