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글렌 D. 라우리
모마의 동시대 사진 _쿠엔틴 바작
새로운 다큐멘터리 사진과 그 후(1960-1980
“그들은 현실 세계를 좋아한다”: 《미국인들》 이후의 다큐멘터리 _사라 허먼슨 마이스터
사진의 해체(1960-1980
“머릿속에서 살아라”: 개념미술과 사진 _록사나 마르코시
내러티브 사진(1960-Now
스냅 사진과 연출 사진의 사이 _데이비드 컴퍼니
퍼포먼스와 카메라(1960-Now
몸의 흔적, 몸짓 _루시 갤런
대중매체와 사진, 대중매체로서의 사진(1960-Now
사진과 현실 검증 _로버트 슬리프킨
다시 다큐멘터리 사진으로(1980-Now
새로운 다큐멘터리 스타일 _쿠엔틴 바작
아카이브(1960-Now
역사 다시 쓰기: 하나가 아닌 여러 역사 _에바 레스피니
실험(1980-Now
암실에서 랩톱으로 _노암 M. 엘콧
도판 목록
감사의 글
글쓴이
뉴욕 현대미술관 이사진
뉴욕 현대미술관이 선택한 현대사진의 과거와 현재
현대 사진사를 써내려간 250여 명의 거장과 그 작품을 마주하다
어떤 계기로 이 책을 펼쳤든, 널리 알려진 장면부터 감추어진 보석까지
독자들은 시각적인 충격과 놀라움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_[대중 사진Popular Photography on Campus]
《모마 포토그래피: 1960-Now》는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MoMA 이하 ‘모마’라 통칭이 창립 이래 소장해온 사진 가운데 1960년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사진을 엄선하여 담았다...
뉴욕 현대미술관이 선택한 현대사진의 과거와 현재
현대 사진사를 써내려간 250여 명의 거장과 그 작품을 마주하다
어떤 계기로 이 책을 펼쳤든, 널리 알려진 장면부터 감추어진 보석까지
독자들은 시각적인 충격과 놀라움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_[대중 사진Popular Photography on Campus]
《모마 포토그래피: 1960-Now》는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MoMA 이하 ‘모마’라 통칭이 창립 이래 소장해온 사진 가운데 1960년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사진을 엄선하여 담았다. 지금까지 모마의 사진 출간물은 세간의 주목을 받기도 했고,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기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소장품 전체를 아우르는 깊이 있는 시각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그런 의미에서《모마 포토그래피: 1960-Now》 시대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사진을 선보이며 이를 바라보는 새로운 안목을 제시하기에 더욱 의미가 크다.
《모마 포토그래피: 1960-Now》는 모마가 소장한 모든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모마 소장품 중 뛰어난 작품을 골라내어 사진의 역사를 생생하게 그려내고자 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널리 알려진 유명한 사진과 더불어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사진들이 우리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현재 모마의 수석 큐레이터인 쿠엔틴 바작이 서론에서 썼듯이, 이는 모마의 다변화된 소장품 정책의 성과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