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권으로 본 세상 : 인권, 사람, 사회
저자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1-04-08
정가 24,000원
ISBN 9791130338859
수량
발간사 이상원 서울대학교 인권센터장 ⅲ

01 학교를 떠나는 성소수자 청소년김가림, 이현지



Ⅰ. 학교를 떠나는 성소수자 청소년 3

Ⅱ. 학교 밖 성소수자 청소년과의 만남 5

Ⅲ. 학교 밖 성소수자 청소년이 바라는 학교는? 24

02 당사자운동에 참여한 정신장애인의 회복경험에 대한 연구
: 대안적 관계맺기로서의 연대를 중심으로나수빈, 최인영



Ⅰ. 들어가며 3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36

Ⅲ. 낙인의 굴레: 사회적 낙인과 자기낙인 45

Ⅳ. 당사자가 경험하는 회복 52

Ⅴ. 당사자가 경험하는 연대 57

Ⅵ. 결론과 전망: 정신장애와 공존하는 사회를 꿈꾸며 78





03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의 중국인 혐오
: 코로나19 사태와 관련된 온라인상의 중국인 혐오 담론을 중심으로
이형규, 차민우



Ⅰ. 서론 89

Ⅱ. 코로나19와 중국인 혐오 94

Ⅲ. 대학 온라인 커뮤니티 내의 중국인 혐오 표현 대응방안 115

Ⅳ. 결론 129

04 한국의 코로나19 방역체계와 프라이버시권의 조화 가능성
: 정당성 검토와 사회적 연결 모델의 적용김소현, 이현찬, 지가영



Ⅰ. 서론 137

Ⅱ. 프라이버시권과 건강권 139

Ⅲ. 한국의 코로나19 방역체계 속 개인정보 수집 사례 분석 146

Ⅳ. 사회적 연결을 통한 방역과 프라이버시권의 조화 163

05 시?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학교 비대면 교육운영 매뉴얼 연구
: 코로나19 시기에 Zoom을 이용하는 장애학생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예린, 조영진, 박지희, 최원빈, 손정우



Ⅰ. 코로나19로 인해 재조명된 장애학생의 학습권 181

Ⅱ. 온라인 교육 분야의 보편적 설계 185

Ⅲ. 연구 방법 188

Ⅳ. 시?청각장애 학생이 겪는 비대면 교육의 문제점 191

Ⅴ. 보편적 학습설계(UDL를 적용한 매뉴얼 제안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