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1. 긍정 태도 가지기
틀려도 괜찮을까? [틀려도 괜찮아] | 나와 생각이 다른 친구를 어떻게 대할까? [반이나 차 있을까 반밖에 없을까] | 아침에 일어나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은? [난 내가 좋아] | 날마다 하는 일 중 행복한 것은? [말하면 힘이 세지는 말]
2. 꿈비전 만들기
강아지 똥은 꿈을 이루었을까? [강아지똥] | 내 꿈의 지도는? [내가 만난 꿈의 지도] | 나는 왜 이 세상에 존재하는가? [커다란 질문] | 학생으로 모아야 할 것은? [프레드릭] | 꿈을 이루어주는 주문은? [마법 침대] | 교실을 엉망으로 만드는 여우를 잡으려면?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3. 문제 해결하기
내가 버려야 할 습관은? [괴물들이 사는 나라] | 인사는 왜 하나? [왜 인사해야 돼?] | 내 물건을 함부로 쓰는 친구가 있다면? [화가 날 땐 어떡하지?] | 나의 역할은? [돼지책] | 다름을 인정하면 어떻게 될까? [까만 아기양] | 이해하고 용서할 것은?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 규칙은 지켜야 하나? [도서관에 간 사자]
4. 우정사랑 나누기
친구를 사귀는 방법은? [친구를 모두 잃어버리는 방법] | 내가 나눌 수 있는 것은? [무지개 물고기] | 친구가 힘들 때 어떻게 할까? [우리는 친구] | 힘들 때 누구를 의지하나? [엄마 까투리] | 사랑은 무엇인가? [언제까지나 너를 사랑해] | 나와 다른 친구를 어떻게 대할까? [까마귀 소년] | 나에게 힘을 주신 분은? [고맙습니다 선생님]
5. 배움을 깊이 있게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은? [시간이 흐르면] | 내가 힘써야 할 것은? [조선 제일 바보의 공부] | 상대가 질문할 때 어떻게 대화할까? [왜냐면] | 책은 어떻게 읽을까? [아름다운 책] | 책을 읽고 협력하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책 읽는 두꺼비] | 책읽기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까? [책 읽는 유령 크니기]
에필로그
참고문헌
그림책 놀이수업 방법
그림책 놀이수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 그림책 한 권을 정해 아이들과 읽는다. (예: 《마법 침대》
[도입]
1. 학습문제를 확인한다. (예: 나의 꿈을 이루어주는 주문을 찾아보자.
2. 전체 질문을 한다. (예: 마법 침대로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다섯 글자 주문은?
4. 첫 글자 퀴즈 놀이를 한다.
[전개]
1. 전체 질문을 한다. (예: 우리는 어떻게 감사 표현을 할까?
2. 짝끼리 질문한다. (예: 가고 싶은 곳은 어디인가?
3. 네 박자 놀이를 한다. (예: 놀이 후 대화의 광장에서 가고 싶은 곳을 말한다.
4. 모둠 질문을 한다. (예: 우리 반을 행복하게 하는 주문은?
5. 마법 주문 역할 놀이를 한다.
6. 마법 의자 놀이를 한다.
7. 전체 질문을 한다. (예: 내 꿈을 이루어주는 주문은?
[마무리]
1. 본깨적 놀이를 한다. (예: 내가 알게 된 것을 본깨적 놀이로 발표해볼까?
(손을 잡고 알궁근적 본깨적! (예: 수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실천할 부분을 말한다.
《마법 침대》는 마법 주문을 알아낸 아이가 마법 침대를 타고 밤마다 상상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다. 주인공처럼 마법 주문을 찾는 놀이로 시작해서 내 꿈을 이루어주는 주문까지 생각하게 한다. 물론 단순히 묻고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들끼리 협동하고 의견을 나누게 한다.
이 수업에서 아이들은 내 꿈을 돕는 주문으로 “사랑해, 할 수 있다.” 같은 말도 했다. 아이들 표정이 밝고 교실도 따뜻해지게 만드는 비법은, 단순히 정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 배움, 삶이 하나된 수업이기 때문이다.
놀이를 통해 갈등 해결 방법을 배운다
“무지개 물고기처럼 내가 나누고 싶은 부분을 질문했다. 용돈, 지식, 대화가 나온다. ‘지식을 나눈다는 것은 어떤 거야?’ 연주가 손을 들고 발표한다. ‘친구가 이해하지 못하는 수학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 경험이 있어요.’”
《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