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장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 8
제1장 서로 듣는 관계에서 배우는 관계로 27
교실의 조용한 혁명 28
아이들을 성실하게 대하기 36
수업 스타일을 바꾸다 44
“모르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교?실 52
제2장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다 61
부드럽게 서로 영향을 주는 교실 62
개인에 대한 대응과 관계 70
질문을 공유하며 깊이 배운다 78
탐구하는 사고를 연결하기 86
조사하는 활동에서 탐구하는 활동으로 94
제3장 서로 탐구하는 수업 만들기 103
발견과 놀라움을 연결하여 협동적 탐구로 104
서로 듣는 관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로 112
아이, 배움의 주인공 120
이미지와 사고를 교류하는 교사의 응답 128
교사의 탐구가 아이의 배움을 뒷받침하다 136
제4장 수업 만들기에서 학교 개혁으로 145
학습 참가 실천
-학부모와 연대하여 수업을 만들다 146
신뢰로 맺어진 커뮤니티 만들기 154
통지표 개혁
-하마노고초등학교 162
제5장 서로 배우는 교실 만들기-해외에서 171
‘배움의 공동체’ 현재 모습
-레조 에밀리아 유아 학교 방문기 172
맥시코 초등학교에서
-조용한 수업 개혁의 흐름 180
보스턴 작은 학교의 큰 도전 188
파리 교외의 초등학교에서
-서로 배우는 교실 창조 196
배움을 이어 주는 민주적 커뮤니티
-케임브리지 시 작은 학교 203
제6장 배움을 촉발하고 지원하는 일 211
배움의 성립 212
독백Monolog의 배움을 넘어서 221
서로 배우는 관계 231
개혁의 거점 학교를 준비하다 241
후기
교실 여행은 계속된다 246
출판사 서평
“배움의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서로 배우고 함께 탐구하는 교사들의 수업 철학과 도전
교육의 미래를 여는, 교실의 조용한 혁명
‘차분한 관계 속에서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섬세하?게 진행되는 조용하면서도 소박한 수업’. 배움의 질이 중시되는 수업 개혁이 깊이 있게 진행되면서 교사들이 추구하는 수업의 상이 바뀌고 있다. 사토 마나부 교수는 아이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엄성에 마음을 다하여 교실에 서로 배우는 관계를 구축하고 질 높은 배움을 실현하는 수업에 도전하는 교사들이야말로 교육의 미래를 여는 ‘교육개혁자’...
“배움의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서로 배우고 함께 탐구하는 교사들의 수업 철학과 도전
교육의 미래를 여는, 교실의 조용한 혁명
‘차분한 관계 속에서 서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섬세하게 진행되는 조용하면서도 소박한 수업’. 배움의 질이 중시되는 수업 개혁이 깊이 있게 진행되면서 교사들이 추구하는 수업의 상이 바뀌고 있다. 사토 마나부 교수는 아이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엄성에 마음을 다하여 교실에 서로 배우는 관계를 구축하고 질 높은 배움을 실현하는 수업에 도전하는 교사들이야말로 교육의 미래를 여는 ‘교육개혁자’라고 말한다. 이 평범한 교사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서로 배우는 수업의 조용한 혁명은 교실의 벽과 학교의 담, 국경을 넘어 공통된 개혁의 물결을 표현하고 있다.
배움을 주고받는 교실
사토 마나부 교수는 전작《학교의 도전》에서 한 명도 빠짐없이 배울 권리를 실현하는 학교 개혁의 철학으로서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를 주창하며 ‘공공성’, ‘민주주의’, ‘탁월성’으로 유지되는 학교 개혁의 비전과 실천 방안을 제시했었다.《교사의 도전》은 이러한 도전 속 교실에서 싹트고 있는 배움을 관찰한 기록이다. 사토 마나부 교수가 방문한 학교 1500개교, 참관한 수업 1만 개 중 ‘배움을 주고받는 교실’, ‘배움의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전하는 교사들의 수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사토 마나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