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서른 살, 현실과 꿈의 경계에 선 우리들의 이야기
“내가 내 엄마에게 몹쓸년이었고, 내 스스로에게 몹쓸년이었던 기억들의 이야기”라고 작가는 말한다. 서른 살을 맞는 그녀가 있다. 결혼하지 않았고?, 만화를 그리지만 앞날이 그리 튼튼한 것만은 아니다. 서른은 조금 설레는 맘으로 맞이했던 스무 살과는 사뭇 다르게 다가온다. 문득 주위를 돌아보니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음을 느낀다. 부모는 더 나이 들어가고, 오빠와 여동생도 결혼을 하고, 또 오랜 시간을 함께해온 친구도 결혼을 하고 아기 엄마가 된다.
만화는 그녀의 자잘한 일상의...
서른 살, 현실과 꿈의 경계에 선 우리들의 이야기
“내가 내 엄마에게 몹쓸년이었고, 내 스스로에게 몹쓸년이었던 기억들의 이야기”라고 작가는 말한다. 서른 살을 맞는 그녀가 있다. 결혼하지 않았고, 만화를 그리지만 앞날이 그리 튼튼한 것만은 아니다. 서른은 조금 설레는 맘으로 맞이했던 스무 살과는 사뭇 다르게 다가온다. 문득 주위를 돌아보니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음을 느낀다. 부모는 더 나이 들어가고, 오빠와 여동생도 결혼을 하고, 또 오랜 시간을 함께해온 친구도 결혼을 하고 아기 엄마가 된다.
만화는 그녀의 자잘한 일상의 에피소드를 그려내는 가운데 그 속의 미세한 흔들림을 포착하고 있다. 나이 찬 딸에게 옷을 사줄 테니 선보러 나가라는 어머니의 애틋한 마음과 돈도 명예도 안 되는(? 예술을 하는 동생을 못마땅한 시선으로 바라보면서도 끝내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라고 응원을 보내는 오빠, 그리고 결혼에 이어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을 치르며 현실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친구…….
그녀는 훌쩍 서른 맞이 여행을 떠난다. 아릿한 어린 시절이 기억들은 현실의 시간들과 교차되는 가운데…… 푸른 빛 시간 여행에서 돌아온 그녀는 조금 단단해졌고, 좀 더 견딜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이제 결혼을 위한 결혼이 아니라 꼭 만나야 할 사랑을 기다리고, 결코 포기하지 않을 꿈을 향해 질주를 시작한다. 그녀는 멈추지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