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속 가능한 발전 이야기
저자 카트린느스테른
출판사 상수리
출판일 2007-11-27
정가 11,000원
ISBN 9788996029908
수량
지난 100년 동안 산업화, 교통, 난방 등으로 인한 온실 가스 때문에 지구의 기온이 섭씨 0.6도나 올랐습니다.(빙하기와 지금의 온도 차이는 겨우 섭씨 5도입니다! 바다의 수온이 올라가면서 섬들이 수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산성비로 숲이 한 해 동안 그리스 섬만큼 사라지고 있으며, 멸종 동식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지구의 천연자원은 고갈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 이변은 이렇듯 지구 전체를 공포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개념을 심어 주고, 미래에도 우리 후손들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지구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소개하는 책입니다.




왜 지속 가능한 발전인가?

그동안 수많은 어린이 환경 책들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환경과 개발의 관계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책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는 환경을 위해서 개발을 포기해야 할까요? 아니면, 개발을 위해 환경 파괴에 대해 적당히 눈 감아야 할까요? 그 어느 쪽도 현실적으로 적절한 답은 아닐 겁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이야기≫에서는 경제 발전과 환경 보호의 바람직한 관계와 구체적인 실천 사항들을 다루면서 환경과 개발이 같이 공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책의 특징

1962년 ≪조용한 봄≫ 책에서 시작된 경제 발전과 환경 관계, 1992년 리우회의의 지속 가능한 발전, 1997년 교토 의정서의 온실 가스 배출 제한, 2002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제3차 지구 정상회의……. 이 책은 세계 환경운동의 역사와 상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실천으로 산업 국가들의 개발도상국 배려하기, 가난한 나라의 노동자들이 만든 물건에 대해 공정한 대가 지불하기, 다음 세대를 생각하여 자원 절약하기, 지역과 세계의 생태 균형을 깨뜨리지 않기, 가난한 나라와 부자 나라 불평등 줄이기, 유전자 변형 식품 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