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4
서문 /8
1부 춤추는 삶
춤을 추게 된 동기 /19
춤추는 삶 /23
그치지 않고 오래가면 효과가 있다! /32
무대는 삶이다 /37
춤으로 느끼는 순간의 성취감! /43
이미지 훈련 /47
춤꾼은 세 번 변한다 /51
누가 소변기를 뒤집어놓을 것인가? /55
춤은 학문이다!/ 60
낭만적 서재를 꿈꾼다 /64
파괴와 생성을 위한 게릴라 공연 /69
힙합 안무가 ‘전나마’/77
2부 춤추는 생각
힙합춤과 순수무용의 비교 /89
한국의 춤 예술은 세계적인가? /93
춤 공연의 이해와 상상 /102
몰상식한 관객 /106
비평은 왜 힘이 있을까? /112
춤추는 사람은 공부를 못한다는 오해 /117
현장에서 느끼는 실용무용교육에 대해 /121
춤 예술에 대한 단상 /133
3부 우리 춤 예술의 민족성을 찾아서
사회적 행위 /153
사대주의 비판 /158
‘춤’이라는 언어의 중요성 /166
자국문화로 발전한 춤 /182
힙합춤의 수용 및 변형과정 /188
한국 비보이들의 세계무대 활약 /205
한국의 유랑예인집단과 땅재주 /221
참고문헌 /262
출판사 서평
|책 소개|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춤추는 생각, 생각하는 춤 이야기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힙합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졌다. 우리나라 르네상스 비보이 1세대인 그는 오랫동안 길거리 대중문화로 인식되어온 힙합을 새로운 공연예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힙합춤과 현대무용, 한국무용의 경계를 넘나들며 끊임없이 창작하고 연구해온 그의 춤 세계는 이제 더욱 깊고 넓어졌다.
|출판사 서평|
더욱 깊어져서 돌아왔다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힙합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졌다. 우리나라 르네상스 비보이 1세대인 그는 오...
|책 소개|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춤추는 생각, 생각하는 춤 이야기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힙합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졌다. 우리나라 르네상스 비보이 1세대인 그는 오랫동안 길거리 대중문화로 인식되어온 힙합을 새로운 공연예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힙합춤과 현대무용, 한국무용의 경계를 넘나들며 끊임없이 창작하고 연구해온 그의 춤 세계는 이제 더욱 깊고 넓어졌다.
|출판사 서평|
더욱 깊어져서 돌아왔다
행복한 춤꾼, 이우재의 힙합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졌다. 우리나라 르네상스 비보이 1세대인 그는 오랫동안 길거리 대중문화로 인식되어온 힙합을 새로운 공연예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힙합춤과 현대무용, 한국무용의 경계를 넘나들며 끊임없이 창작하고 연구해온 그의 춤 세계는 이제 더욱 깊고 넓어졌다. 2010년 출간한 국내 최초의 힙합 이론서 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힙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예술의 관점에서 새롭게 고찰했다면 이제는 힙합춤의 미래를 이야기한다. 이론적인 바탕을 더욱 굳건히 다지기 위해 정진한 그는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해 국내 최초의 비보이 박사가 되었다.
‘요즘 애들은 기본기가 안 돼 있어’
무엇보다 그는 고착화된 예술인식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예리하게 파헤치며 정체된 공연문화를 허물고자 한다. 예술을 배우고 즐긴다는 것은 예술에 대한 고정된 인식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유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