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코딩하는 세상!
작심 3일로 코딩을 배워보세요!
생활코딩은 일반인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비영리 온라인 활동입니다. 생활코딩의 모든 수업은 http://opentutorials.org/course/1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 책은 ‘웹서비스 만들기 실습편’을 책으로 옮겨놓은 것입니다.
생활코딩 웹서비스 만들기 수업은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동시에 웹서비스의 거의 모든 핵심 요소를 빼곡하게 담고 있는 입문서들의 집합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각 기술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몇 권의 책에 담아야 할 만큼 방대한 지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책을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이 책을 완주할 수 있겠지만, 누구에게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을 공부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확보하고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방대한 맥락 때문에 쉬엄쉬엄 하면 길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토요일 아침에 시작해서 일요일 저녁까지 완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가를 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온라인의 댓글을 참고하시고, 그래도 안 되는 것은 생활코딩 페이스북 그룹에 질문을 해주세요.
이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한 단계씩 따라 하다 보면 하나의 완전한 웹서비스가 어떤 맥락에서 구상되어 기획ㆍ개발ㆍ운영되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배경지식이 없어도 걱정할 필요 없이 무작정 따라 하기만 하면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웹서비스를 지탱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그 외에 어떠한 것도 부가적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1년 동안 작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3일 동안 작심하는 것은 덜 어려운 일입니다.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웹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