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초등문학교육은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문학’을 경험하게 하는 계획으로서의 ‘교육’으로 규정된다. 초등문학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에게 문학작품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도록 유도하고 작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작품 감상 및 창작 능력을 신장시켜 작품의 아름다움과 작품에 흐르는 정서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의 문학교육 경험은 문학의 생활화를 지향하는 평생교육의 시발점이요, 기틀이 된다.
은 어린이를 위한 문학교육의 기본적인 틀로서 초등문학교육 관련 강좌의 교재로 집필된 교재다. 초등...
초등문학교육은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문학’을 경험하게 하는 계획으로서의 ‘교육’으로 규정된다. 초등문학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에게 문학작품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도록 유도하고 작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작품 감상 및 창작 능력을 신장시켜 작품의 아름다움과 작품에 흐르는 정서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의 문학교육 경험은 문학의 생활화를 지향하는 평생교육의 시발점이요, 기틀이 된다.
은 어린이를 위한 문학교육의 기본적인 틀로서 초등문학교육 관련 강좌의 교재로 집필된 교재다. 초등문학교육의 기본 원리부터 초등문학교육의 주요 장르와 실제, 나아가 초등문학교육이 포함할 수 있는 문식성과 인성교육 및 다문화교육 등 확장 영역까지 폭넓게 다룬다.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가 1990년대부터 약 20여 년 동안 진행해 온 초등문학교육과 아동문학교육 관련 연구 성과가 여기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3부로 구성된다. 제1부에서는 초등문학교육의 목적과 의의를 비롯하여 역사와 전개 동향, 탐구 범주 및 그 원리와 방법 등을 다룬다. 제2부에는 초등문학교육이 실제로 전개되는 양상으로서, ‘옛이야기교육’, ‘시교육’, ‘동화교육’, ‘그림동화교육’ 및 ‘매체문학교육’을 담았다. 제3부에서는 초등문학교육을 확장하여 문학작품의 경험이 초등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