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는 말 ▶
인사말
과학자들의 문제 해결 방법을 배워요?
과학 실험을 잘하려면 통합탐구 기능을 알아야 해요!
실제 과학자들의 실험을 통해서 배워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자기소개
-보일 박사님?의 자기소개
◀ 1장 문제 인식 ▶
문제 인식이란 무엇인가?
문제 인식이 왜 중요해요?
어떻게 주제를 찾나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주제 찾기
-보일 박사님의 주제 찾기
탐구 제목을 만들어 보세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탐구 제목 만들기
-보일 박사님의 탐구 제목 만들기
◀ 2장 가설 만들기 ▶
가설이란 무엇인가?
가설을 만들어 보세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가설 만들기
-보일 박사님의 가설 만들기
◀ 3장 변인의 구별 ▶
변인이란 무엇인가?
변인의 구별이란 무엇인가?
변인을 구별해 보세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변인의 구별
-보일 박사님의 변인의 구별
◀ 4장 조작적 정의 ▶
조작적 정의란 무엇인가?
조작적 정의를 해 보세요!
-파스퇴르 박사님의 조작적 정의
-보일 박사님의 조작적 정의
◀ ★장 실험의 수행 ▶
보일 박사님의 탐구의 수행
파스퇴르 박사님의 탐구의 수행
◀ 5장 자료 변환 ▶
자료 변환이란 무엇인가?
표 만드는 법을 알아보세요!
그래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세요!
그래프 그리는 법을 알아보세요!
표와 그래프를 만들어 보세요!
-보일 박사님의 자료 변환
◀ 6장 자료 해석 ▶
자료 해석이란 무엇인가?
연결선 그리는 법을 알아보세요!
변인 간의 관계 짓기
여러 가지 자료를 해석해 보세요!
-보일 박사님의 자료 해석
◀ 7장 결론 만들기 ▶
결론 만들기란 무엇인가?
여러 가지 실험의 결론을 만들어 보세요!
-보일 박사님의 결론 만들기
-파스퇴르 박사님의 결론 만들기
◀ 8장 일반화 ▶
일반화란 무엇인가?
일반화에 대해 좀 더 알아보세요!
-보일 박사님의 일반화
-파스퇴르 박사님의 일반화
◀ ★장 마지막 인사 ▶
파스퇴르 박사님의 작별 인사
보일 박
출판사 서평
통합탐구만 알면 과학이 쉬워진다!
“과학이 어렵다고?”
“과학 책만 보면 머리에 쥐가 난다고?”
“왜 과학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전 세계에서 과학을 잘하기?로 소문이 나 있어요. 세계 여러 과학 대회에서 상을 휩쓸 만큼 뛰어나거든요.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과학 실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지요. 과학을 점점 싫어하는 친구들도 늘고 있고요. 왜 과학을 싫어하게 되는 걸까? 어떻게 하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 끝에 이 책이 탄생...
통합탐구만 알면 과학이 쉬워진다!
“과학이 어렵다고?”
“과학 책만 보면 머리에 쥐가 난다고?”
“왜 과학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은 전 세계에서 과학을 잘하기로 소문이 나 있어요. 세계 여러 과학 대회에서 상을 휩쓸 만큼 뛰어나거든요.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과학 실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지요. 과학을 점점 싫어하는 친구들도 늘고 있고요. 왜 과학을 싫어하게 되는 걸까? 어떻게 하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 끝에 이 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 속 통합탐구》는 과학을 공부하는 데 꼭 필요한 통합탐구 기능을 다양한 과학적 정보(원리, 개념를 통해 재미있게 보여 줍니다. 과학자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실험을 잘하려면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장의 맨 마지막에는 프랑스의 유명한 미생물학자 파스퇴르와 영국의 유명한 화학자 보일의 연구 내용을 각 단계별로 탐구 과정에 맞추어 예로 보여 줌으로써 유명한 과학자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실제 아이들이 과학 시간에 하는 활동과 똑같다는 것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두 과학자의 설명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를 과학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