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Ⅰ. 영화 사운드 세계의 문 앞에서
1. 소리는 우리를 감싼다
2. 소리는 섞여서 들린다
Ⅱ. 영화 사운드의 종류
1. 동시녹음과 후시녹음
2. 영화 사운드의 기본 요소
3. 이야기 안 소리와 이야기 밖 소리
4. 화면 안 소리와 화면 밖 소리
5. 아쿠스마티끄
Ⅲ. 영화 사운드 작업의 과정과 직업
1. 사운드 디자인
2. 동시녹음
3. 소리의 창조
4. 영화음악 준비
5. 폴리 아티스트
6. 사운드 에디터
7. 사운드의 과장과 축소
Ⅳ. 사운드 연출
1. 영화음악 연출
2. 시공간의 표현
3. 청점
4. 사운드 대위법
5. 리듬감 표현
6. 이미지 편집과 사운드
7. 소리의 과장과 축소
8. 상호텍스트성
Ⅴ. 장르와 사운드
1. 갱스터 장르와 사운드
2. 호러 장르와 사운드
3. 코미디 장르와 사운드
나오는 글
참고문헌
목혜정(지은이의 말
“이미지만으로도 예술이 될 수 있고 사운드만으로도 예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둘이 결합할 때 만들어지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 결합은 영화 속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감독들은 새로운 결합 양태를 계속 만들어낼 것입니다. 새로운 영화음악은 계속 등장할 것이고 상상의 소리도 계속 만들어질 것이고, 이런 것들이 또 새로운 이미지들과 결합하겠지요. 영화 만들기에 종사하려는 사람들은 사운드에 대한 감각을 익히기 위해 사운드와 이미지의 다양한 결합 양상을 공부해야 합니다. 관객으로서도 영화에 나오는 다양한 사운드의 음원을 생각해보고, 프레임 안과 밖, 이야기 안과 밖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방식들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