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3.1정신과 ‘以後’ 기독교
저자 변선환 아키브
출판사 모시는사람들
출판일 2019-03-01
정가 27,000원
ISBN 9791188765355
수량
제1부 3.1정신과 동북아 평화
3.1운동 정신에서의 유교(대종교와 기독교 / 이은선
종교들의 운동으로서 3.1운동의 종교사적 의미 / 최태관
3.1정신과 3.1영성 그리고 한반도 평화 / 최성수

제2부 3.1정신과 좌우 이데올로기
몽양 여운형의 좌우합작론 속의 토착적 기독교성 / 이정배
해석 손정도 목사의 생애와 민족 독립 무장투쟁 / 노종해
한국 초기 사회주의운동이 독립운동에 끼친 영향 / 김종길
초기 내한 선교사와 3.1정신 / 홍승표

제3부 3.1정신과 통일신학
3.1운동의 그리스도인과 3.1운동 이후의 그리스도인 / 김광현
3.1혁명과 남북 화해의 신학 / 홍정호
한반도 평화와 통일신학 / 신혜진
탈식민적 평화의 목소리 / 이성호
3.1운동의 그리스도인과 3.1운동 이후의 그리스도인 / 김광현

제4부 3.1정신과 3.1영성
항일과 통일의 노래 아리랑 / 이정훈
예술은 삶과 양립할 수 있는가? / 심은록
식민지적 내면성을 넘어 / 최대광
<3.1정신과 ‘以後’ 기독교>는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이 책은 3.1정신에서 “종교도, 이념도, 계급도 초월하여 오로지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을 읽어 ‘우리’ 혹은 ‘오늘의 기독교’가 갈 길을 찾아낸다. 다시 말해 1919년 기미년 독립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면서 그 정신을 기독교 안에서 다시 살려내고자 민족의 역사를 발굴 분석하고 해석한 책이다.

이 말은 다시, 지금 여기의 기독교가 3.1정신으로부터 동과 서 사이의 거리만큼 멀어져 있는 현실을 전제하고, 회개하는 바탕 위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그 분석의 대상은 특정한 기독교 교리에 의해 한정되지 않으며, 다양한 시각과 주체들이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3.1운동 정신을 그 중심에 놓고, 그 사건에 참여했던 역사 속 사건과 인물들을 지표 삼아 한국 근대 역사를 되짚어보고 있다. 그런데, “왜 3.1운동인가? 과연 기독교가 한국 역사와 사회 속에서 한 일은 과연 모두 옳은 일이었을까? 신학자들은 이 사건으로 기독교를 정당화 하려는가?”

이 책은 이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하고 있다. “이는 단지 3.1독립선언서 한 편이나 한 사건으로서의 3.1운동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사건이 일어난 전후의 맥락과 진행 과정을 살펴서 한국 독립운동을 이끌어 온 종교사상사적 뿌리가 무엇인지를 드러내고자 하는 일이다.”(20 “오늘날 우리에게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3.1운동의 그리스도인들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이 누구인지 묻는 질문에 한 가지 실마리를 우리에게 안겨준다.”(219 이처럼 스스로 묻고 그것에 대한 답을 찾고 있었다. 기독교 안에 정교분리를 주장하면서 사실상 정치적 압력에 대해 묵인하고, 타종교인들을 배타적으로 여기며, 자신의 종교를 위해서는 민족공동체의 운명을 간과하며, 한반도 분단 상태를 고착화하는 ‘악의 현상’이 있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며, 객관적 자기 성찰적 면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것은 지난 날 반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