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수업컨설팅의 이해
제1장 수업과 컨설팅
1. 수업
2. 컨설팅
3. 수업컨설팅
제2장 수업컨설턴트의 역할 및 역량
1. 수업컨설턴트의 역할
2. 수업컨설턴트의 기초역량과 지식
제3장 수업컨설팅 모형
1. 수업컨설팅 모형의 이론적 근거
2. 수행공학 기반 수업컨설팅 모형
제2부 수업컨설팅의 실제
제4장 협력적 컨설팅 계획 수립
1. 협력관계 형성
2. 수업컨설팅 과제 도출
제5장 수업 분석
1. 수업 분석의 이해
2. 수업 분석 계획
3. 수업 분석 방법
4. 수업 분석 결과 종합정리
제6장 수업 분석 도구 I
1. 수업 분석 도구의 종류
2. 수업 일관성 분석
3. 수업 구성 분석
4. 토의·토론 수업 분석
제7장 수업 분석 도구 II
1. 동기 유발 전략 분석
2.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3. 매체 활용 전략 분석
4. 수업만족도 분석
5. 학습동기 분석
6. 과업집중도 분석
제8장 원인 분석
1. 원인 분석의 의미와 중요성
2. 수업 결합의 오류 진단
3. 수업컨설팅 과제의 근본 원인
4. 수업컨설팅 과제의 원인 분석 도구
5. 근본 원인 분석 사례
제9장 개선안 설계 및 실행
1. 개선안 목표 규정
2. 개선안 설계 및 개발
3. 개선안 유형
4. 개선안 실행
제10장 협력적 평가
1. 협력적 평가의 의미와 단계
2. 수업컨설팅 결과 평가
3. 수업컨설팅 과정 평가
4. 수업컨설팅 종료 및 결과 보고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