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그림검사의 역사
2.투사적 그림검사의 종류
3.투사적 그림검사에 대한 이론적 접근
제2장 실시방법
1.HTP의 실시방법
2.KFD의 실시방법
제3장 아동 그림의 발달적 측면
1.1단계:무질서한 낙서 시기
2.2단계:기본적인 사물의 형테가 갖추어지는 시기
3.3단계:사람을 그릴 수 있고 내적 도식이 형성되는 시기
4.4단계:시각적 도식의 발달 시기
5.5단계:현실주의 시기
6.6단계:청소년기
제4장 아동 그림의 해석
1.해석의 기본 지침
2.인상주의적 해석방법
3.구조적 해석방법
제5장 HTP의 구조적 해석
1.집 그림의 구조적 해석
2.나무 그림의 구조적 해석
3.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4.특수 채점 및 특수 지표
제6장 KFD의 구조적 해석
1.구조적 해서
2.KFD 채점체계
제7장 실제 사례 해석:장애진단별
1.발달장애
2.행동장애
3.정서장애
4.정신증
5.반응성 애착장애 아동
6.뇌기능 장애
제8장 실제 사례 해석:문제영역별
1.이혼가족 아동
2.성적 학대 경험이 있는 아동
3.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아동
4.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아동의 치료 전후 비교
5.만성 청각장애 아동
제9장 실제 사례 해석:공존 병리
1.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와 사회 기술 결함을 함께 보이는 아동
2.강박장애와 기분장애를 함께 보이는 청소년
3.불안장애와 주의력 문제 그리고 신체화 증상을 보이는 아동
4.주의력 길핍 과잉운동장애와 뚜렛 장애를 함께 보이는 아동
5.불안장애와 더불어 강박적 성향과 정신분열형 성격 특성을 가진 아동
6.방치된 과거력이 있으며, 불안장애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
7.모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고 반항 행동과 유분증을 보이는 ADHD 아동
8.틱과 학습 문제를 동반한 ADHD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