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아동 중심의 놀이치료
제2장 놀이치료실과 놀잇감
제3장 첫 번째 놀이치료를 하기 전에
제4장 놀이치료 회기를 구성하기
제5장 비언어적인 행동을 인정하기(행동 트래킹하기
제6장 내용을 반영하기
제7장 감정을 반영하기
제8장 의사결정권과 책임감을 촉진하기
제9장 자아존중감과 격려를 촉진하기
제10장 제한 설정하기
제11장 치료적인 반응과 놀이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를 촉진하며 종결하기
제12장 아동의 자아 통제력과 자아 훈련 발달을 위하여 부모 훈련시키기
제13장 사례 연구: 학교 행동 문제
제14장 사례 연구: 슬픔과 상실
제15장 사례 연구: 형제간 경쟁 심리
제16장 사례 연구: 분노와 공격심
제17장 사례 연구: 이혼
제18장 사례 연구: 성적 학대와 정신적 외상
제19장 역할극 기법과 피드백 형식
제20장 비디오 리뷰-치료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향상시키기
이 책은 치료사 자신의 이해와 그러한 자아 이해를 통한 참되고, 진실된 메시지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아동중심의 놀이치료를 바탕으로 쓰인 책이다. 또한, 핵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치료 반응들을 각 장마다 구체적으로 나열하여, 각 치료 반응들의 의미와 활용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 책을 활용하는 학생, 교수, 수퍼바이저, 그리고 놀이치료사들이 자신의 치료 반응들을 실제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각 치료 반응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 봄으로써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치료사 자신의 자아 이해를 향상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