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옮기며
감사의 글
시작하며
PART 1. 강화에 대한 신화와 오해
01 ‘쥐 심리학’으로서의 강화
도심지역 학교에서의 쥐 심리학
가정에서의 쥐 심리학
사립학교와 대학에서의 쥐 심리학
읽기에 있어서의 쥐 심리학
토큰경제
“강화를 사용해 보았다. 하지만 수업에 효과가 없었다.”
강화 vs. 보상
행동경제학
행동약리학
쥐 심리학의 진실
쥐 심리학에 대한 불완전한 답변과 주의사항
02 모욕 그리고 와전된 얘기들: 장애아를 위한 M&M 초콜릿
광산의 근로자들
03 당근과 채찍, 뇌물, 그리고 가치
뇌물수수
인공적 강화와 자연적 강화
인공적 강화: 토큰경제와 가족교육 모델
‘강화는 강화되는 행동의 가치를 평가절하한다.’는 신화
04 ‘외재적 보상은 내재적 흥미를 손상시킨다.’는 신화
역 량
자율성
연대감
연대감: ‘칭찬의 문제점’ vs. 칭찬의 힘
‘내재적 동기’의 의미
자유를 느끼는 것과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
자유에 대한 유용한 정의
강화는 자유를 증가시킨다
강압적이지는 않지만, 착취하는 통제
수반성 함정
05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의 실제
‘위기 상태의’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내재적 동기 만들어 주기
내재적 흥미와 성적: 돈은 당장 지급하고, 공부는 지금에도 하고
나중에도 하고
읽기에 있어 인공적 강화의 사례연구
06 강화는 창의를 파괴한다
루소의 낭만주의
창조주의 vs. 선택주의
비관적인 결론 그리고 실내게임 심리학
창의에 대한 정의: 전형적인 수행 vs. 새로운 수행
07 강화가 창의를 만든다
창의의 조작적 선택
실내게임 vs. 진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창의적 행동의 맥락
성취, 근면성, 그리고 창의적 천재: 영재와 ‘타고난다’는 신화
비범은 평범의 숙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영 재
창의성에 대한 결론: 이상하리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