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 철학창고’를 펴내며
들어가는 말
《도덕경道德經》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
1부 도경(道經
1장 말로 표현된 도는 진정한 도가 아니다
2장 유무(有無는 상생하니
3장 마음을 비우고 배를 채워야
4장 만물은 텅 빈 도에서 비롯되었다
5장 하늘은 치우치지 않는다
6장 만물의 작용은 다함이 없느니
7장 천지가 영원한 까닭
8장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9장 공을 이루었으면 물러나야 한다
10장 그대는 무위하신가
11장 유는 이롭고 무는 쓸모 있다
12장 화려함은 배부름만 못하다
13장 몸이 있어 환난이 있다
14장 형상 아닌 형상
15장 도를 아니 새로운 것이 없다
16장 근본으로 돌아감이 운명이다
17장 정치가 없으니 백성이 평안하다
18장 인의가 도를 대신한다
19장 소박하라
20장 하늘에 속한 사람
21장 그윽하고 신실한 도
22장 굽은 것이 온전하다
23장 자연은 말없이 행한다
24장 까치발로는 오래 버티지 못한다
25장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26장 근본에 머무르라
27장 선행은 흔적을 남기지 않아야
28장 올바른 통치는 나누지 않는 법
29장 쥐려 하면 놓친다
30장 무력은 폐허를 낳는다
31장 병기는 상서롭지 못한 도구일 뿐
32장 도는 이름이 없다
33장 지킴으로 남는다
34장 작다 여기는 것이 진정 큰 것이다
35장 거침없이 다함없이
36장 얻으려면 먼저 내밀어라
37장 함이 없으면서 하지 않음이 없다
2부 덕경(德經
38장 높은 덕은 의도하지 않느니
39장 낮은 데로 임하소서
40장 근본으로 돌아가라
41장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
42장 덜어 내야 얻는다
43장 부드러움이 단단함을 이긴다
44장 명예와 몸, 어느 것이 절실한가
45장 맑고 고요하니 세상이 바르다
46장 만족을 모르니 불행하다
47장 문 안에서 천하를 안다
48장 학문은 보태고 도는 덜어 낸다
49장 성인은 집착하지 않는다
50장 나오면 살고 들어가면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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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도덕경》,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무위의 길
■ 지금 여기 우리에게 왜 《도덕경》인가?
무릇 병기는 상서롭지 못한 도구여서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싫어하니, 도를 아는 사람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 병기란 상서롭지 못한 도구여서 군자가 사용할 수단이 아니나, 어쩔 수 없이 써야 할 경우에는 그저 담담하게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승리를 미화해서는 안 된다. 승리를 미화하는 사람은 살인을 즐기는 자다. 사람 죽이기를 즐겨 하는 사람은 자신의 뜻을 세상에 펴지 못한다. (…… 아무리 전쟁 중이라도 많은 사람을 죽였으...
《도덕경》,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무위의 길
■ 지금 여기 우리에게 왜 《도덕경》인가?
무릇 병기는 상서롭지 못한 도구여서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싫어하니, 도를 아는 사람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 병기란 상서롭지 못한 도구여서 군자가 사용할 수단이 아니나, 어쩔 수 없이 써야 할 경우에는 그저 담담하게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승리를 미화해서는 안 된다. 승리를 미화하는 사람은 살인을 즐기는 자다. 사람 죽이기를 즐겨 하는 사람은 자신의 뜻을 세상에 펴지 못한다. (…… 아무리 전쟁 중이라도 많은 사람을 죽였으면 애도하는 것이 마땅하며, 전쟁에 승리했어도 죽은 사람에 대한 예를 다해야 한다.
1945년 5월 7일, 5년 8개월에 걸친 참혹한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났다는 소식을 들을 무렵 알베르트 슈바이처가 읽고 있던 《도덕경》 31장의 대목이다. 2500여 년 전에 쓰인 동양의 한 저작이 20세기 서양에서 일어난 전쟁 한복판에서 전쟁의 종식을 기원하는 어느 사상가의 서재에서 읽혔다는 사실은 이 책의 가치와 진가를 되돌아보게 한다. 뿐만 아니다. 《도덕경》이 서양에 처음 소개됐던 18세기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약 250여 종의 번역본이 나왔고, 1995년 한 해 동안 약 90여 종의 도가류 서적이 출간된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니, 《성서》를 제외하고 비교 대상을 찾을 수 없을 만큼 독보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