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베네치아와 그 주변
1. 베네치아
“아! 베니스!”, 사람이 만든 가장 독특한 풍경의 도시
- 비토레 카르파초 〈성십자가의 기적〉
2. 파도바
미술로 연 르네상스, 조토의 벽화를 보다
- 조토 디 본도네 〈그리스도를 애도함〉
3. 베로나
베로나에서 꾼 한여름 밤의 꿈
- 프랭크 딕시 〈로미오와 줄리엣〉
4. 라벤나
화려함과 쇠락함의 묘한 동거
-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호노리우스황제의 애완용 닭〉
2부 밀라노와 그 주변
1. 밀라노
클래식과 아방가르드, 우아함과 경쾌함을 품은 도시
- 프란체스코 하예츠 〈키스〉
2. 코모
호수를 감싸고 있는 청회색의 청량감
- 악셀리 갈렌칼렐라 〈케이텔레 호수〉
3. 제노바
바다를 누빈 모험가들의 도시
- 피터르 브뤼헐 〈추락하는 이카로스가 있는 풍경〉
4. 친퀘테레
햇살과 바람을 느끼며 걷는 ‘힐링’의 길
- 알프레드 시슬레 〈숲 기슭, 시냇가에서의 휴식〉
3부 피렌체와 그 주변
1. 피렌체
꽃의 도시에서 펼쳐지는 봄의 향연
- 산드로 보티첼리 〈봄〉
2. 루카
엄격함과 자유분방함이 함께하는 아기자기함
-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 〈물랭루주에서의 춤〉
3. 산미니아토
산미니아토에서 겪은 ‘차분한’ 해프닝
- 주세페 아르침볼도 〈가을〉
4. 볼테라
영화 속 이탈리아 뱀파이어의 본거지
- 에드바르트 뭉크 〈뱀파이어〉
5. 산지미냐노
허영과 경쟁이 낳은 색다른 상상의 세계
- 피터르 브뤼헐 〈바벨탑〉
6. 그레베 인 키안티
포도가 영그는, 꼬마의 웃음이 해맑은 동네
- 펠릭스 발로통 〈공을 가지고 노는 아이〉
7. 빌라 비냐마조
이곳에 간 것은 ‘헛소동’이 아니었다!
- 앨프리드 엘모어 〈헛소동〉
8. 판차노 인 키안티
인생을 만나는 길, 토스카나의 길
- 앙리 루소 〈잠자는 집시〉
9. 시에나
중세 토스카나의 로망
- 표트르 콘찰롭스키 〈시에나의 시뇨리아광장〉
10. 아레초
그곳의 ‘인생은 아름다웠다’
왜 이탈리아인가?
저자는 어쩌다 이탈리아를 가게 되었을까? 그것은 바로 영화다. 특히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한 〈시네마 천국〉과 〈인디아나 존스〉는 여행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저자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다. 저자는 이런 영화들을 보면서 이탈리아의 깊은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 이탈리아는 찾으면 찾을수록, 보면 볼수록 더 궁금해지고 더 매력적인 곳인 것이다.
이 책을 처음 구상할 때는 이탈리아의 예술과 풍경 사진이 어우러진, 이미지 중심의 책으로 꾸미고자 했으나, 결국 다양한 그림과 깊고 넓은 이탈리아의 예술신scene은 이미지뿐 아니라 에세이로도 풀어낼 수밖에 없었다. 이탈리아를 둘러본다는 것은 그림과 풍경과 글이 제 나름의 역할을 발휘해야 하는 ‘광활한’ 인문학적 세계였다. _「프롤로그」에서
이탈리아 풍경을 예술 작품으로 감상하다
저자가 여러 도시에서 만나는 이탈리아 풍경은 영화의 한 장면이자 한 폭의 그림으로 되살아났다. 예술로 바라본 이탈리아 풍경은 어떤 것일까?
밀라노 근처의 코모 호수에서는 핀란드 국민미술의 창시자로 꼽히는 악셀리 갈렌칼렐라의 〈케이텔레 호수〉를 생각했고, 피엔차의 아름다운 산과 나무가 펼쳐진 길에서는 영화 〈글래디에이터〉 주인공 막시무스와 고흐가 생애 마지막으로 그린 〈까마귀가 나는 밀밭〉을 떠올렸다. 이처럼 저자는 자신만의 시선으로 예술사 속의 아름다운 작품을 통해 이탈리아를 담아냈다.
변화무쌍한 이탈리아의 스토리를 찾아서
저자가 사진으로 담아낸 이탈리아 35개 도시의 풍경은 단순한 풍경이 아니다. 경치를 넘어 한때 세계 문화와 예술의 본거지였던 장소와 미술 작품 등 스토리가 있는 곳을 사진에 담으며 현지의 시공간을 오롯이 경험함으로써 이탈리아에 대한 저자만의 ‘스토리’를 만들었다.
여행은 한낱 기억으로만 남지 않는다. 현지에서 들었던 음악, 보았던 그림이나 영화는 당시의 여행을 떠올리게 한다. 여행은 자신만의 시선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이기도 한 것이다. 그런 면에서 독자들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