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는 글―첫사랑 같은 토론식 수업
PART 0. 편안하게 토론수업 바라보기
1. 토론의 8단계―아주 짧은 토론 매뉴얼
2. 토론의 종류―토론, 독서토론, 교과토론
3. 4단계 토론수업―마이클 샌델 모델
4. 읽기능력―토론식 수업을 위한 읽기
5. 장점―토론식 수업을 위한 변명
6. 실행―내일 당장 토론수업을 하는 방법
PART 1. 진지하게 교과토론 이해하기
1. 수업환경―학교의 토론교육 현실
2. 소통의 현황―토론, 소통의 기초
3. 이유에 대한 고찰―학습 의미의 재조명
PART 2. 철저하게 교과토론 준비하기
1. 형식―토론의제의 준비와 형식 결정
2. 내용―판단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3. 진행―질문의 종류와 제시 예
4. 교안―작성법와 그 활용법
PART 3. 신나게 교과토론 진행하기
1. 수업 흐름―수업의 진행의 구체적인 전개 과정
2. 배경지식―효과적인 토의법과 주의사항
3. 핵심지식―효과적인 토의법과 주의사항
4. 문제풀이―문제해결 실행에서 토론의 활용
PART 4.주체별 교과토론 운영하기
1.학생―토론을 통한 주체적인 학습효과 창출
2.가정―가족토론의 필요성과 진행법
3.학교―철학교실·독서토론·영상강의 진행법
4.학원―학원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5.사회―체험학습의 필요성과 모색
끝맺는 글―“선생님! 우리 토론해요”라는 아이들의 함성을 기다리며
참고문헌
부록
출판사 서평
우리 교실의 첫 토론수업을 위한 책
토론식 수업에는 이런저런 준비가 필요하고 경험도 필요할 것 같지만,
사실 특별한 것은 없다. 우리는 삶에서 이미 토론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소통을 경험했다. 소통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그리고 이 책의 조언을 참고하면
토론식 수업은 교과에 관계없이 진행할 수 있다.
결론은 하나다. 지금 시작하자!
? 이 책의 특징
오랫동안 일방적 강의, 즉 주입식 교육이 이뤄지던 학교들이 2010년대에 들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혁신학교’가 그것이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언급된 ...
우리 교실의 첫 토론수업을 위한 책
토론식 수업에는 이런저런 준비가 필요하고 경험도 필요할 것 같지만,
사실 특별한 것은 없다. 우리는 삶에서 이미 토론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소통을 경험했다. 소통하려는 마음만 있다면, 그리고 이 책의 조언을 참고하면
토론식 수업은 교과에 관계없이 진행할 수 있다.
결론은 하나다. 지금 시작하자!
? 이 책의 특징
오랫동안 일방적 강의, 즉 주입식 교육이 이뤄지던 학교들이 2010년대에 들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혁신학교’가 그것이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언급된 혁신학교는 학급당 25명에서 30명, 학년당 5학급 이내의 작은 학교로, 입시 위주의 획일적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미래형 학교다.
혁신학교는 2009년 13개교에서 2018년까지 2000개교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혁신학교의 특징 가운데 하나가 토론식 수업이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은 듣기만 하던 수동적 교실의 모습을 벗어나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배우고 지식을 확장해가는 이상적 교육 방식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이어져온 강의식 수업을 하루아침에 버리고 토론식 수업을 하는 것이 학생들은 둘째치고 교사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처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정부의 적극적인 장려에도, 토론식수업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