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과 ‘태도’ 중
학업성취의 결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학업성취는 수많은 색과 특징을 가진 씨줄과 날줄이 얽히고설켜 만들어진 한 벌의 옷처럼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의 복잡한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보다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학업성취는 명백히 ‘능력’보다 ‘태도’가 결정한다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가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태도’의 문제를 강조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LAMP(Learning Ability Management Program 워크북 시리즈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많은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동기 및 목표 향상, 시간관리 능력 향상, 집중력 향상, 정보처리 능력 향상의 5가지 주제로 나뉘어져 있으며, 총 20회기(회기당 2시간 소요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활용된 검사인 MLST가 학습의 능력과 태도에 있어 변화의 여지를 확인하게 해 준다면 LAMP 프로그램은 이 변화의 과정을 인도하고, 그 속도를 빠르게 해 줄 것이다.
LAMP워크북 시리즈의 PART 4, 정보처리 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on을 기반으로 한 학습전략을 주제별로 다룬다. 구성 내용으로는 노트필기 기술, 책읽기 기술, 기억전략, 기억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