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24.365 보안 이야기
저자 김영기
출판사 선(도서출판
출판일 2021-05-10
정가 15,000원
ISBN 9788963126036
수량
추천사
프롤로그 : 기술이 금융을 지배하는 세상에 우리는

PART 1 보안은 블랙박스가 아니다
01 금융보안과 경영
02 보안은 CEO의 관심을 먹고 자란다

PART 2 혁신의 돌풍
03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의 소용돌이
04 생활밀착형 스마트 금융과 커져가는 위협

PART 3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
05 해킹 협박 사건으로 본 랜섬웨어
06 정체가 뭘까, 그리고 추격자

PART 4 사이버 세상 지키기
07 디지털 포렌식의 세계
08 24·365 보안관제 이야기

PART 5 기회의 시대
09 데이터 경제와 금융
10 데이터 거래와 결합
11 마이데이터 산업, 보안은 괜찮을까?
1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보안의 미래
13 금융보안은 인재가 좌우한다
나는 화이트 해커다

부록 : 외부 전문가가 바라본 금융보안
에필로그 : 어쩌면 끝이 없을 금융과 보안 이야기
《24365 보안 이야기》는 금융 부문의 사이버 보안 및 정보보호를 책임지고 있는 저자가 금융회사에서의 보안 업무의 위상과 과제, 금융 산업에서의 보안 중요성, 금융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물결, 일상에 존재하는 보안 위협과 함께 사이버 해킹과 관련한 공격 사례와 해킹그룹, 디지털 포렌식의 세계 등을 생생하면서도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금융은 신뢰를 먹고 사는 산업으로서 보안이 전제되지 않으면 혁신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부제 또한 ‘혁신의 이면’(The Other Side of Innovation이다. 또한 21세기의 원유라고 일컫는 데이터 경제 이야기, 빅테크와 전통 금융기관 간의 갈등의 근저에 데이터 경쟁이 내재되어 있음과 향후 금융생태계가 변하고 있음을 얘기한다. 또한 데이터 거래소와 데이터 결합 전문기관 내용과 함께 금융시장에 새로운 경쟁을 촉발시키고 있는 마이데이터 산업과 보안 문제를 소개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일반인들이라면 평소에 궁금해 하였으나 알기가 어려웠던 내용일 것이다.

《24365 보안 이야기》는 평생 금융 감독이라는 업무에 종사해왔던 저자가 일반인들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보안 분야의 주제를 알기 쉽게 소개하면서 우리 일상에서 얼마나 많은 사이버 상 위협과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이버 세상을 지키는 화이트 해커 등 IT 인재들을 접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그들의 자부심, 그리고 정보 보호 종사자들이 꿈꾸는 세계를 엿보게 한다.

우리는 단 하루도 인터넷 접속이나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보안 위협에는 무관심하기 쉽다. 《24365 보안 이야기》는 그래서 누구나 편하게 이러한 사이버 세상의 이야기와 금융보안의 현장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책이다. 특히 금융회사 경영진이나 종사자라면 지금 금융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금융 혁신의 돌풍,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 등과 함께 정보보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