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교실
저자 김열규
출판사 소금창고(현실문화연구
출판일 2005-07-30
정가 13,000원
ISBN 9788989486091
수량
목차
머리말: "엄마와 아이가 자리를 함께하는 동화 교실을 위해"
I. 동화를 읽어주는 마음가짐
1. 동화는 아이들의 성장기 이야기
2. 동화는 환상을 살리면서도 진실을 캐는 이야기
3. 동화는 선악을 주제로 다루는 뫼비우스 띠의 이야기
4. 동화는 말쑥한 차림새의 이야기
II. 동화의 전개
1. "이바구 떼바구 강떼바구", 그 황홀하고도 유쾌한 동화의 시작
2. 음지 양지의 숨바꼭질, 동화 줄거리의 엮음새
3. 누가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나?, 동화 속 등장인물
III. 동화 주인공의 특성
1. 이른 봄날 찔레순처럼 뻗어나가는 아이들
2. 버려져서 자라는 아이들의 성장의 길목
3. 고되고 험해서 더욱 아름다운 소녀의 성장단계
4. 동화 속 날짐승과 길짐승은 아이들의 거울이자 그림자
5. 아이들은 누구나 다 영웅이다
6. 이 세상에 바보 못난이는 없다
IV. 동화의 본성
1. 막연성: 시간, 공간, 인물
2. 고독한 탐색: 꺽이지 않고 멀리까지 혼자 가는 길
3. 무보상의 행위: 동화 주인공의 삼무
4. 동화가 주는 메시지: 장애물경주에 이르는 길
V. 부모와 자식, 그리고 어머니와 아이
1. 어머니와 아버지와 아기, 그 어려운 삼각관계
2. 어머니가 바라는 영원한 꼬맹이 아들
VI. 영화로 되살아난 동화 두 편: 왜 아이들은 하늘을 날고 땅 밑 굴속을 가는가?
1. 동화 같은 영화들
2. , 하늘을 나는 자전거와 아이들의 꿈
3. , 땅 밑 세계의 위험과 어머니의 뱃속
VII. 동화에 나타난 상징: 질문과 대답을 중심으로
1. 이별의 상징
2. 동화 속에 나타난 여성
3. 의붓어머니와 의붓자식의 관계
4. 슬픈 대목이 상징하는 것: 왜 어머니를 여의는가?
5. 소녀의 성장: 숲 속 꽃밭을 헤매듯 자라는 소녀의 성숙과정
6. 동화와 신화: 마음의 우주를 가다
7. 동화와 동요: 말놀이와 삶의 진
출판사 서평
“동화를 들려주는 어른과 그 동화를 듣는 아이, 그 쌍방을 위한 보람된 공동의 동화 교실을 위하여”
“이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 초등학교 교사 및 독서지도사 등 아이들에게 동화를 읽어주거나 들려?주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지침서”
“자아를 형성하게 되는 결정적 인생 시기를 맞고 있는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쳐 나가야 하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 이야기”
1.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은 동화지침서 또는 동화이론서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교실》은 교사나 독서지도사들,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아이들의 성장기 이야기...
“동화를 들려주는 어른과 그 동화를 듣는 아이, 그 쌍방을 위한 보람된 공동의 동화 교실을 위하여”
“이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 초등학교 교사 및 독서지도사 등 아이들에게 동화를 읽어주거나 들려주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지침서”
“자아를 형성하게 되는 결정적 인생 시기를 맞고 있는 아이들을 기르고 가르쳐 나가야 하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 이야기”
1.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은 동화지침서 또는 동화이론서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교실》은 교사나 독서지도사들,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아이들의 성장기 이야기’인 동화를 동화답게 읽어주거나 들려줄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을 소개한 동화지침서 또는 동화이론서다.
저자는 , , , 등의 한국동화와 , , 등의 외국동화 등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동화들을 예로 들면서 얘기를 펼쳐나가고 있다.
아울러 저자는 , , 등을 ‘영화로 되살아난 현대의 동화’라고 말하면서, 세 영화 속에 나타난 동화의 속성에 대해 하나하나 지적하고 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동화와 작품들을 예로 드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장점은 다른 동화지침서나 동화이론서처럼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다는 데 있다.
2.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교실》의 내용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교실》은 총 7교시로 되어 있다.
제1교시에서 저자는 “동화란 무엇인가?”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