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블루사이공
저자 김정숙
출판사 모시는사람들
출판일 2019-06-28
정가 10,000원
ISBN 9791188765478
수량
작가의 말 ―― 5

블루사이공 ―― 9

리뷰 ―― 75
■ 모들 씨어터 북
도서출판 모시는사람들의 씨어터북(theater-book은 종합예술로서, 연극/뮤지컬의 성립 과정과 그 이면까지를 깊이 들여다봄으로써 작가와 배우, 스태프만이 아니라 관객과 시민 그리고 당대 사회의 문화역량을 심화 확장하는 책입니다.


<블루사이공>은 극단 모시는사람들 대표이자 희곡작가인 김정숙의 첫 희곡집 표제작이기도 하고, 베트남전을 소재로 한 뮤지컬의 대본으로서, ‘뮤지컬 블루사이공’은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로서는 이례적인 연속 공연과 관객들의 호응을 자아낸 작품이다.
극단 모시는사람들은 창단 이래로 한국 근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소재로 한 ‘창작 역사 뮤지컬’의 영역을 개척해 온 선구자이며, 중견 극단이다. 이 극단이 30주년을 맞으며(1989-2019 ‘기념공연작’으로 블루사이공을 선택한 것은 이 작품이 가치와 무게, 그리고 현 시대성을 웅변하는 사건이다.
김정숙의 극단 모시는사람들은 그동안 1894년의 동학농민혁명을 다룬 뮤지컬 <들풀>(1994년, 동학농민혁명 100주년 기념 작품을 시작으로, 만주를 무대로 한 독립군들의 투쟁과 눈물 ? 그리고 현대로 이어지는 역사의 계승성을 다룬 <우리로 서는 소리>, 분단의 상처와 비극을 다룬 <병국이 아저씨>와 <꿈꾸는 기차>에 이어 1970년대 베트남 파병으로부터 비롯되는 한국사의 비극과 그 안에서 파괴되어가는 개인의 역사 그리고 그 현재성을 그린 <블루사이공>에 이르는 길을 걷는다. 더욱이 이 <블루사이공>은 베트남 전쟁이 단지 남의 나라 이야기나 비극에 우리가 단순히 끼어든 전쟁이 아니라, 우리의 분단과 전쟁과도 이어져 있는 살아 있는 역사요 비극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블루사이공>의 미덕은 이러한 비극의 역사 현장에서도 결국 이것을 이겨 나가는 힘과 생명력은 ‘사랑’으로부터 오는 것임을 잊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그리고 영원히 회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이 비극의 역사 또한 우리 스스로의 힘과 책임으로 극복해 나아간다는 희망을 그려 보인다는 점도 반드시 기억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