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대세지보살은 누구이신가? 4
대세지보살 염불원통장 독송과본 12
대세지보살 염불원통장 독송의 공덕과 이익 28
능엄경대세지염불원통장 소초疏? 상권
Ⅰ. 통서대의 通序大意 39
[제1단] 염불의 지취를 상세히 펼치다 40
1. 통서, 염불의 근본 뜻을 설명하다 40
2. 별도로 염불원통장의 말씀을 드러내다 72
3. 수승한 이익을 인취하여 수행을 권하다 89
[제2단] 경전제목을 해석하다 126
Ⅱ. 장을 열고 경문을 해석함 146
[제1문] 염불법문의 가르침을 일으킨 인연 147
[제2문] 장ㆍ승ㆍ교로 섭수하는 문 176
[제3문] 종취와 지귀의 문 192
[제4문] 제목 명칭의 간략한 해석 212
부록 1 인광대사 대세지보살 염불원통장 절록 224
부록 2 인광대사 십념법十念法 적요摘要 233
부록 3 마음을 거두는 염불법 236
#「도섭육근 정념상계」는 가장 미묘한 정토 수행법이다
《문초속편》 상권 「복오희도거사서復吳希道居士書」에서 찬탄하시길, “도섭육근 정념상계(都攝六根 淨念相繼는 가장 미묘한 염불방법이다.” 하셨습니다. 《문초속편》 하권 「정토지요淨土指要」에서 말씀하시길, “수지법에 이르러 곧 항상 응당 자식이 어머니를 잊지 않고 기억하듯이 걸을 때나 머물 때나 앉을 때나 누울 때나 말할 때나 침묵할 때나 주위를 돌거나 언제든지 한마디 부처님 명호를 실이 이어지듯 빈틈없이 어떠한 사연에도 끊어지게 하고, 모두 육근을 거두어 들여 정념을 이어갈지라. 능히 이와 같은 자는 결정코 정토에 왕생하리라.” 하셨습니다.
《문초삼편》 3권 「복강기요거사서일復康寄遙居士書一」 : 염불법문은 신원행信願行 세 가지 법을 종으로 삼고 보리심을 근본으로 삼는다. 시심작불 시심시불(是心作佛 是心是佛; 이 마음 그대로 부처가 되고, 이 마음 그대로 부처이다을 인해과해 과철인원(因該果海 果徹因源; 인지에서 과지의 공덕바다를 갖추고, 과지에서 인지의 근원에 사무친다의 실의實義로 삼는다. 도섭육근 정념상계(都攝六根 淨念相繼; 모든 육근을 거두어 들여 정념을 이어간다를 공부를 시작하는 최상의 절요切要로 삼는다. 이로 말미암아 행하고, 다시 사홍서원으로써 늘 마음을 여의지 않으면 곧 마음과 부처가 계합하고 마음과 도가 계합하여 현생에 성류聖流에 들어가고, 임종시 곧장 상품에 올라가야 이번 생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다!
#《능엄경 염불원통장》을 《정토오경》에 포함시키다
《문초》 1권 「복영가모거사서사復永嘉某居士書四」: “《능엄경》 5권 말 대세지보살장은 정종 최상의 법문이다. 다만 이 일장을 《정토4경》에 선정하기만 하면 오경이 되니 어찌 글의 길이에 두려움이 있겠는가.”
《문초속편》 하권 「정토오경중간서淨土五經重刊序」: “그리고 《능엄경 대세지염불원통장》은 실로 가장 미묘한 염불법문이다. 중생이 염불로써 참으로 육근을 모두 거두어 들여 정념을 이어갈(都攝六根 淨念相繼 수 있으면 어찌 현전이나 당래에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