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머리에 ㆍ 4
■ 완성! 수학사전으로 개념을 정복하자! ㆍ 12
■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사용설명서 ㆍ 14
5학년 수학사전
1-1 자연수의 혼합계산 8 - 10 ÷ 5를 계산하라고ㆍ 문제가 이상한데? ㆍ 24
1-1 자연수의 혼합계산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한다고 했으니 곱셈부터 계산하면 되죠? ㆍ 28
1-2 약수와 배수 5는 5의 배수예요? ㆍ 32
1-2 약수와 배수 약수는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수인데, 왜 곱하기를 해서 구하나요? ㆍ 36
1-2 약수와 배수 최대공약수가 최소공배수보다 큰 수죠? ㆍ 40
1-4 약분과 통분 분수의 분모와 분자에 0을 곱하면… 이에요? ㆍ 44
1-4 약분과 통분 기약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ㆍ 48
1-4 약분과 통분 분모끼리 곱하면 통분이 되는 거죠? ㆍ 52
1-4 약분과 통분 과 중 큰 수를 어떻게 알아요? ㆍ 56
1-5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르면 덧셈을 어떻게 해요? ㆍ 60
2-3 합동과 대칭 뒤집어서 포개어지는 것도 합동이에요? ㆍ 64
2-3 합동과 대칭 세 각의 크기만 알면 누구나 똑같은 삼각형을 그릴 수 있지 않나요? ㆍ 68
2-3 합동과 대칭 선대칭도형이 뭐예요? ㆍ 72
2-3 합동과 대칭 대칭인 도형에는 대칭축이 있는 게 당연하죠! ㆍ 76
2-5 직육면체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는 뭐가 달라요? ㆍ 80
2-5 직육면체 전개도는 다른데 같은 직육면체가 된다고요? ㆍ 84
2-5 직육면체 겨냥도 그리는 것이 어려워요 ㆍ 88
1-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삼각형의 둘레를 구하라는데, 둘레가 뭐예요? ㆍ 92
1-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어떤 것이 더 넓어요ㆍ ㆍ 96
1-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높이가 기울어져 있는데 어떻게 넓이를 구해요? ㆍ 100
1-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삼각형은 그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어떻게 모든 삼각형의 넓이를 (밑변 × (높이 ÷ 2로 구해요? ㆍ
1.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에서 5·6학년군(고학년이 한 권의 책으로 새롭게 찾아왔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① 휴대성과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초등수학사전이 1·2학년, 3·4학년, 5·6학년 세 권으로 나뉘게 되면서 보다 가벼워졌습니다. 이제 학부모님들은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내 아이에게 맞는 부분을 보다 집중적으로 펼쳐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② 늘 그랬듯이 교육과정이 개정된다고 해서 수학 개념이 바뀌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소의 이동과 용어의 변경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2017학년도에는 1, 2학년 교과서에, 2018학년도에는 3, 4학년 교과서에, 그리고 2019학년도에는 5, 6학년 교과서에 적용됨에 따라,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은 물론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5·6학년』 분권에도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③ 현 교육과정을 알기 쉽게 분석한 ‘교육과정 완전 정복’과 학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할 ‘이것이 궁금하다! 5·6학년 질문과 답변’을 부록으로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5·6학년군에 해당하는 2015 교육과정을 완전 분석함으로써 학부모님들이 아이가 어떤 수학학습을 하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학학습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5·6학년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초등수학 6년, 잘 만든 사전 하나면 충분하다!
● 가정에서, 학급에서 ‘수학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펼쳐보세요!
아이들은 영어를 공부할 때 사전을 활용합니다. 한영사전에 나와 있는 단어 및 관용어를 이용하면 영어로 되어 있는 문장의 뜻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학은 한글로 되어 있는데도 무슨 뜻인지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개념을 모르기 때문인데, 이때 교과서나 참고서만 뒤적여서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수학사전이 있다면 어떨까요? 수학 문제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한 뜻을 모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