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Part I. 준비된 청년
1. 눈 떠보니 국민 영웅
2. 내가 갈고 닦은 여섯 가지의 스펙
Part II. 연단의 시간
3. 국민영웅에서 숙청대상으로
4. 동굴에서 결성된 다사모
5. 비폭력 시위를 하다
6. 적국으로 망명하다
7. 웅덩이와 수렁 속에서
Part III. 인생의 황금기
8. 이스라엘 남측의 대통령이 되다
9. 남북통일이 이루어지다
10. 통일국가의 최우선 과업, 수도 이전
11. 통일국가의 최우선 과업, 하나됨
12. 대국굴기
Part IV. 인생의 롤러코스터
13. 복이 독이 될 때
14. 나의 아킬레스건, 자녀들
15. 왕자의 난, 정보전쟁
16. 지역주의 망령
17. 나의 교만으로 국민이 신음하다
Part V. 리더십 이양과 코팅
18. 후계자를 결정짓다
19. 솔로몬에게 유언하다
20. 현대의 리더들에게
마치기 전: 지도자라면 다윗처럼
참고문헌
지도자 다윗이 현실의 지도자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지금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이는 우리를 올바르게 이끌어갈 지도자다. 그 지도자의 범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넓다. 나라를 대표하는 이들만 지도자가 아니다. 정치 지도자뿐만이 아니라, 가정의 지도자, 학교의 지도자, 기업의 지도자를 비롯 크고 작은 공동체를 이끄는 이들이 모두 지도자다. 그런 차원에서 이 책은 나라와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정치적 지도자들을 향한 조언을 담고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공동체를 세워가는 사람들에게도 특별한 메시지를 전한다. 다윗은 다양한 지도자들에게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지침들을 성경적인 시각에서 전달해 줄 것이다.
지도자는 연약한 사람이기에 실수할 수 있다
이 책은 인간 다윗이 얼마나 대단한 지도자인지를 증거하지 않는다. 곧 다윗의 대단한 업적을 자랑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 아니다. 오히려 이 책은 다윗이 자기 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책인 만큼, 그가 저질렀던 실수도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바로 이 지점에서 특별한 원리를 발견할 수 있다. ‘리더는 완벽할 수 없으며’,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개입이 더욱 절실하다’는 사실 말이다. 결국 우리는 다윗의 강점을 배우기 위해 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절대적으로 의지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이끄심에 의지하는 것이 연약한 인간 리더가 험난한 이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비법이 되기 때문이다.
차세대 리더, 자녀세대를 향한 교육적 가치를 배울 수 있다
다윗은 하나님께 철저히 리드 되었던 리더였다. 하지만 아무 준비나 훈련 없이 리더로 세워진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를 철저히 훈련시키셨고 누구보다 강하게 준비시키셨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자녀세대를 교육하는 비법 또한 배울 수 있다. 그런 차원에서 하나님이 다윗을 준비시키시고 세워 나가시는 전 과정은 미래의 리더를 양육하는 교육지침으로도 적용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