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
들어가기_고전미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원근법적 공간의 구축 | 시각 피라미드의 횡단면 | 비례론과 고전미 | 색채에 대한 형태의 우위 | 이스토리아의 시각적 번역
1. 쿠르베와 사실주의_고전미술의 붕괴
아름다운 가상의 파괴 | 혁명과 민주주의의 예술 | 독립적 예술가 의식
2. 프랑스 밖 사실주의_유럽의 시대정신
멘첼과 독일 사실주의 | 레핀과 러시아 사실주의 | 사실주의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3. 라파엘전파_혁신을 위해 과거로
라파엘 이전으로 | 가차 없는 사실주의 | 보이는 것 너머에 | 복고와 혁신의 모순적 결합
4. 마네_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모던의 만보객 | 스캔들의 전략 | 마네와 쿠르베의 충돌 | 마네와 인상주의자들
5. 모네_인상주의의 탄생
대상에서 인상으로 | 해 뜨는 인상 | 차이와 반복 | 모네의 정원
6. 피사로와 시슬레_순수 인상주의자들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 인상주의를 넘어서 | 수줍은 시슬레
7. 르누아르와 드가_인상주의를 벗어나다
모던 라이프의 스냅사진 | 시각적 기억과 카메라의 시점
- 보론 1 사진과 회화_지각의 방식이 달라지다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급격한 변화의 이유 | 들라크루아의 유명한 실험 | 사진적 지각을 회화에 도입하는 시도 | 인상주의라는 새로운 언어
8. 신인상주의_색채와 공간의 분할
광학적 혼합 |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시냐크와 피사로 | 현대예술의 선구자
9. 후기 인상주의_현대미술을 예고하다
고흐의 표현주의 | 고갱의 종합주의 | 현대미술의 선구자 고갱
10. 상징주의_지각에서 정신으로
현실에서 상상으로 | 프랑스의 상징주의 | 독일어권의 상징주의 | 벨기에와 노르웨이의 상징주의 | 상징주의와 현대미술
11. 세잔 I_인상주의와 모더니즘의 가교
인상주의 시기 | 위대한 종합 | 세잔의 회의
12. 세잔 II_감각을 실현하라
푸생을 자연 위에서 | 체험된 원근법 | 감각의 실현 |
새로운 시각, 남다른 미적 감각으로 쓴 현대미술 태동기의 예술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는 미학과 미술사를 접목하여 고전미술과 현대미술 사이에 심연처럼 존재하는 19세기 미술을 들여다본다. 19세기는 격변의 시기였다.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은 사람들의 삶을, 도시의 풍경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정치·경제·정신·기술의 영역에서 일어난 거대한 변화는 사람들의 미의식에도 영향을 끼쳐, 미술의 양식마저 변화시켜버렸다.
이 책은 고전미술을 해체하고 현대미술을 탄생시킨 19세기 미술의 흐름을 살펴본다. 고전미술과 시각적으로 확연히 차이 나는 현대미술은 도대체 어떻게 등장할 수 있었는가? 사실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등 19세기 미술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고전미술의 프레임이 하나둘 깨져나가는지, 어떻게 현대미술의 징후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이후 ‘모던’이라 불리는 시대의 원형은 바로 이 시기에 만들어지고 있었다.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이 10년 만에 완성한 서양미술의 지도
《미학 오디세이》를 통해 미학이라는 낯선 학문을 대중에게 소개한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은 이 시리즈를 통해 미학과 미술사를 접목한 새로운 서양미술사를 선보인다. 예술의 형식과 내용, 양식 변화 등 기존 서양미술사에서 다뤘던 내용과 함께, 예술을 둘러싼 당대의 정신적·문화적 맥락과 미적 가치 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서양미술의 역사’와 ‘서양미술의 원리’를 한번에 묶어냈다. 독자들은 미학과 미술사를 넘나들며 펼쳐지는 새로운 예술의 세계에 환호했고,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시리즈는 ‘인상주의’ 출간 이전까지 누적 9만 부 이상 판매되며 예술 분야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인상주의’로 완간된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시리즈는 방대한 서양미술사를 국내 저자가 일괄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할 만하다.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 2000년 넘게 이어진 서양미술사 전체를 한 명의 저자가 정리하는 일은 서구에서도 흔치 않으며, 국내에서는 더더욱 드물다.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