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_아방가르드의 시대
들어가기_현대예술의 혁명
현대예술의 지형 | 순수성을 향하여 | 기술적 구축의 의지 | 자유의 도피처로서 광기 | 근원적인 것을 찾아서 | 우상과 혁명 | 전통으로 복귀
1. 야수주의 1904_원색의 향연, 색채의 해방
후기 인상주의의 네 스승 | 회화의 자기 충족성 | 입체주의를 향하여
2. 입체주의 1907_형태의 해방, 원근법의 해체
세잔의 회의 | 아비뇽의 처녀들 | 원근법의 해체 | 분석적 입체주의 | 분석에서 종합으로 | 살롱과 화랑의 입체주의 | 입체주의 그 이후
3. 순수추상 1911_형태와 색채의 교향악
위대한 두 표지판 | 예술에서 정신적인 것 | 추상과 감정이입 | 회화의 화성학 | 점 선 면
4. 절대주의 1913_회화의 영도
검은 사각형 | 붉은 사각형 | 하얀 사각형 | 대상의 부활
- 그리드
5. 표현주의 1905/1912_재현에서 표현으로
인상에서 표현으로 | 드레스덴의 다리파 | 베를린 신분리파 | 뮌헨의 청기사들 | 전후의 표현주의 | 표현주의 논쟁들
6. 미래주의 1908_아방가르드, 미래를 향한 질주
속력의 신흥종교 | 미래주의 화가 선언 | 미래주의적 니케 | 공감각의 총체 예술 | 전쟁, 인류의 유일한 위생학 | 미래주의 그 이후
7. 다다이즘 1916_부조리와 무의미의 예술
국가 속에서 슬픈 이들 | 표현주의와 미래주의 | 촉각적 충격 | 우연의 시-다다 취리히 | 레디메이드-다다 뉴욕 | 포토몽타주-다다 베를린
- 콜라주
8. 초현실주의 1924_현실 속의 경이로움
해방으로서 노이로제 | 우아한 시체 | 경이로운 것 | 콜라주, 프로타주, 그로타주 | 자동기술로서 초현실주의 | 트롱프뢰유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 오브제 | 초현실주의 그 이후
- 오브제
9. 신즉물주의 1925_냉정한 현실의 질서
신즉물주의의 탄생 | 신즉물주의의 두 날개 | 진실주의자들 | 마술적 사실주의 | 사진의 신즉물주의 | 바이마르의 예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이 ‘아방가르드 예술’을 들고 나타났다
진중권에게 미학은 어떤 사안이나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학문이고, 그의 서양미술사는 열린 마음으로 좀 더 다르게 보는 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태동부터 제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 ‘제1차 모더니즘’, 즉 유럽 모더니즘 운동을 살핀다. 야수주의로 시작해 입체주의, 추상미술, 절대주의, 표현주의, 다다이즘, 신즉물주의를 거쳐 바우하우스까지 12개의 유파를 다룬다. 이들은 운동의 성향이 강한 ‘아방가르드(전위’였다. 그들의 선언문을 중심으로 주요한 철학적 배경, 작품, 영향 등을 살핀다.
‘모더니즘’은 주로 예술사조를 가리킨다. 예술에서 ‘모던’은 데카르트적 근대가 아니라 20세기 대중사회, 소비사회인 ‘현대’를 가리킨다. 세기말을 전후하여 유럽 사회는 전통사회의 틀을 벗어나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삶의 문화를 갖는다. 현대인은 흔히 ‘플라뇌르(flaneur, 산책자’로 상징되는, 공동체의 뿌리를 잃고 방황하는 원자화된 익명의 개인이다. 모더니즘 예술은 바로 그 ‘현대성’이 투영된 예술이다.
모더니즘 예술의 특징은 비합리주의(초현실주의, 정신병적인 것, 아이-되기, 반이성주의(의식의 스위치를 꺼버리는 다다와 초현실주의자들의 자동기술법, 반인간주의(동물적인 것, 기계적인 것, 우연성(마르셀 뒤샹과 존 케이지의 알레아토릭[Aleatorik, 예술 작품을 창작할 때 우연성이나 즉흥성을 도입하는 것]의 추구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오늘날 포스트모던의 철학자라 부르는 사람들이 내놓은 이론의 특성이기도 하다.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 주요 내용
들어가기_현대예술의 혁명
한스 제들마이어는 문화보수주의자로서 현대예술에 날카로운 비판의 칼날을 들이댄다. 그는 현대예술을 추동해온 네 가지 근원 현상을 끄집어내어, 그 각각의 논리를 냉정하게 분석한다. 제들마이어가 보기에 현대예술의 네 가지 기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