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1부: 신학교육의 위기와 개혁의 방향
제1장. 신학교육의 다중적 위기
Ⅰ. 신학교육 위기의 성격
Ⅱ. 신학교육의 외부적 위기
Ⅲ. 신학교육의 내부적 위기
토의문제
제2장. 신학교육의 재개념화: 실천지향적 신학교육
Ⅰ. 신학교육으로서 신학대학원 과정
Ⅱ. 신학과 목회학의 차이
Ⅲ. 실천지향적 신학교육으로의 재개념화
Ⅳ. 신학교육의 기독교교육모델
토의문제
제3장. 신학교육 개혁의 새로운 방향
Ⅰ. ‘하나님 알기’로서의 신학: 신학과 영성의 통합
Ⅱ. 신학교육의 통전성: 신학의 파편화 극복
Ⅲ. 목회 현장과의 괴리 극복: 현장 변화능력 함양
Ⅳ. 신학교육의 지평 확대: 하나님 나라 일군 양성
토의문제
제4장. 디지털시대의 신학교육
Ⅰ. 디지털시대의 도래
Ⅱ. 신학생 이해: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
Ⅲ. 디지털시대의 인식론
Ⅳ. 디지털시대에 맞는 신학교육
Ⅴ. 디지털시대의 성육신적 신학교육
토의문제
2부: 신학교육 실천의 개선 및 신학교육자의 개혁
제5장. 신학교육의 개선 사례 및 미래 과제
Ⅰ. 인격적인 관계구조 및 양육체계
Ⅱ. 신학 정체성 확립
Ⅲ. 실천(현장지향적 교육
Ⅳ. 융합 교육 및 진로 교육
V. 하나님 나라로의 확장
토의문제
제6장. 신학교육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
Ⅰ. 신앙교육으로서 신학교육
Ⅱ. 전통적인 신학교육의 진단
Ⅲ.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학교육 방법
Ⅳ. 세 가지 수준의 신학교육
토의문제
제7장. 실천지향적 신학교육을 위한 신학교육자의 개혁
Ⅰ. 하나님과의 관계: 신학교육자의 소명과 영성
Ⅱ. 자신과의 관계: 신학교육자의 삶, 인성, 윤리
Ⅲ. 학생과의 관계: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정체성
Ⅳ. 교회와의 관계: 신학을 목회와 연계하는 능력
V. 동료와의 관계: 교수공동체 형성
토의문제010 011
3부: 교단의 바람직한 신학교육 정책
제8
머리말(소개글
신학교육은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심장과 같다. 마치 심장에서 피를 온몸에 공급하여 생명을 살리듯 이, 신학교육은 하나님의 일군들을 선발하고 양육하여 파송함으로 교회를 새롭게 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사명을 지닌다. 그런데 과연 오늘날 신학교육은 이 심장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고 있는 가? 신학교육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생명의 피가 혈관을 통해 목회 현장과 하나님 나라 현장에 공 급되어 뭇 백성을 살리고 있는가? 교회를 교회답게 개혁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교육 각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회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있는가?
신학대학교는 단순한 ‘대학교’가 아니다. 소위 고등교육기관으로 설립되어 학문을 연구하는 상아탑이 아니다. 교육부의 지도와 감독을 받으며 획일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와 인증을 받을 수밖에 없는 수많은 사립대학교 중의 하나가 아니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를 양성하고 하나님 나라의 일군을 기르는 선지 동산이며 제자훈련의 과정이기도 하다. 오늘날 신학대학교의 무기력함은 ‘선지 동산’과 ‘대학교’의 전승 중 어느 하나의 정체성에 치우쳐 이 두 가지 전승을 통합하지 못하는 한계에 기인한다.
이 책은 신학교육에 대한 하나님의 디자인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신학대학교가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전통적인 방식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신학교육기관 본래의 정체성을 회복하며, 그래서 교회를 살리고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생명이 넘치는 신학대학교가 되도록 하는 데에 이 책의 목적이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재직하고 있는 장로교(통합의 장로회신학대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교단이 운영하는 신학교육기관은 물론 모든 신학대학교에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