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평신도를 위한 쉬운 출애굽기 1 : 평신도 눈높이에 딱 맞춘 정곡을 꿰뚫는 쉽고 바른 해설서
저자 양형주
출판사 도서출판 브니엘
출판일 2021-05-07
정가 25,000원
ISBN 9791190308472
수량
프롤로그 _ 출애굽으로의 부르심

Part 1. 애굽제국 아래 신음하는 하나님의 백성
01. 하나님의 복이 가져온 고통 (출 1:1-14
02.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출 1:15-22
03. 최선을 다하는 믿음 (출 2:1-10
04. 먼저 듣고 행동하라 (출 2:11-25

Part 2. 모세를 부르시는 하나님
05. 불타는 인생을 붙드시는 하나님 (출 3:1-12
06. 나는 누구인가? 하나님은 누구이신가? (출 3:13-22
07. 힐링은 끝났다, 자존감 회복이 관건이다 (출 4:1-17
08. 하나님의 때에 원하시는 방법으로 (출 4:18-31
09. 제국의 논리에 함몰되지 말라 (출 5:1-6:1
10. 패배의식이 몰려올 때 (출 6:1-12
11. 부족해도 쓰임받을 수 있다 (출 6:13-27

Part 3. 열 가지 재앙, 완악한 바로
12. 실패 가운데 계속되는 은혜 (출 6:28-7:13
13. 첫째 재앙 : 눈속임으로 대체할 수 없다 (출 7:14-25
14. 둘째, 셋째 재앙 : 부르신 자리를 힘써 지키라 (출 8:1-19
15. 넷째 재앙 : 위기 가운데 선명하게 드러나는 은혜 (출 8:20-32
16. 다섯째, 여섯째 재앙 : 무너지는 제국의 성공신화 (출 9:1-12
17. 일곱째 재앙 : 신앙의 단계 (출 9:13-35
18. 여덟째 재앙 : 어느 때까지? (출 10:1-20
19. 아홉째 재앙 : 당당하게 걸어나오라 (출 10:21-29
20. 열째 재앙 : 끝이 아니다, 플랜 B가 있다 (출 11:1-10

Part 4. 유월절 : 어린 양의 피로 얻은 구원
21. 오직 어린 양의 피로 (출 12:1-20
22. 고역이냐 소명이냐 (출 12:21-36
23. 소망 안에 버팀목으로 서라 (출 12:37-51
24. 소중한 은혜를 잘 지켜내려면 (출 13:1-16

Part 5. 홍해를 건너다
25. 돌아가는 데는 이유가 있다 (출 13:17-22
26. 막다른 길로
<책 속으로>

“하지만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볼 수 없었던 신앙의 새로운 차원이 등장한다. 창세기에서는 사건의 중심이 주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믿음의 선조 한 사람을 통해서 진행되었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 한 사람을 부르시고 그가 익숙했던 곳을 떠나 하나님이 장차 주실 새로운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신다. 아브라함은 이 약속을 붙들고 모험을 떠난다. 아브라함 한 개인의 순종을 통해 마침내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기 위한 첫걸음이 시작되었고, 한 개인의 순종을 통해 많은 이가 복을 받는다. …그러나 출애굽기에서는 이것이 한 개인의 신앙 차원을 넘어 신앙 공동체의 차원으로 확장된다. 본문 5절은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사람이 모두 70명이었다고 말씀한다. 70이란 숫자는 완전수 7에 많음을 의미하는 10이 곱해진 숫자다. 물론 70이란 숫자는 이들이 들어간 애굽제국의 인구에 비해 매우 적은 숫자다. 그러나 하나님이 온전한 구원을 이루시는 데 있어서는 충분함을 나타내는 공동체의 숫자다. 70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애굽에 온 이스라엘 공동체에 온전한 하나님의 섭리와 역사가 나타남을 보여준다.”
19쪽 하나님의 복이 가져온 고통 중에서

“정말 앞이 보이지 않는 암담한 상황에서 모세의 어머니는 보이는 것만으로 계산하고 행동하지 않았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믿음으로 행동했다. 그러자 이런 믿음의 발걸음 속에서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더 놀라운 점은 이런 삶의 궤적이 장차 일어날 출애굽의 역사를 예언적으로 상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본문을 보면 “갈대상자에 모세를 담아 갈대 사이에 두었다”는 표현이 등장한다(출 2:3 참조. 여기서 ‘상자’는 히브리어 ‘테바’로 원래는 노아의 방주를 지칭하는 단어다. 그리고 갈대 사이에 두었다고 할 때 ‘갈대’는 히브리어로 ‘수프’인데, 이 수프는 ‘갈대’라는 뜻과 함께 ‘홍해 바다’를 뜻하는 이중적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다. 이는 모세의 구원이 마치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