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시민교육 : 주요 개념과 논쟁에 대한 비판적 접근
저자 에다 샌트 외공저
출판사 다봄교육
출판일 2021-05-11
정가 22,000원
ISBN 9791185018843
수량
감사의 말
서문

1부 핵심 질문, 개념, 차원

1. 왜 세계시민성인가?
2. 왜 세계시민교육인가?
3. 세계 권리와 의무
4. 탈식민화 세계시민성 윤리를 통한 세계공동체 상상하기
5. 세계정체성
6. 지역과 세계시민성
7. 국가와 세계시민성
8. 지구시민성과 세계시민성

2부 교육의 핵심 틀

9. 시민교육
10. 사회정의교육
11. 개발교육
12. 인성교육
13. 글로벌 교육
14. 평화교육
15. 다양성교육
16. 지속가능발전교육

3부 세계시민성에 관한 교수-학습의 연구와 실천

17. 연구
18. 교육과정
19. 지역사회행동
20.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방법
21. 평가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색인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시대의 국제 교육 의제, ‘세계시민교육’
서구를 초월해 탈식민화하면서 다원 보편적 세계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은 이른바 세계화와 함께 중요 쟁점으로 떠올랐고, 이미 1990년대 중반 영국과 북미지역의 비정부기구와 학교 교육 과정에 등장했다.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인류의 보편 가치 세계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시민교육은 2015년 유엔 총회가 전 세계의 목표로 채택해 시행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국제 교육 의제로, 2030년까지 유네스코 및 유엔의 교육개발목표에 반영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 국내에서도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이 세계시민교육을 중요한 교육정책 의제로 설정하고 학교 교육정책과 혁신의 주요 의제이자 내용으로 삼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실제 각 시도 교육청은 기존의 ‘시민교육’이나 ‘민주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함께 운영할 수 있는 교육 틀을 마련하고, 세계시민교육 교사를 선발하고 이들의 활동을 뒷받침할 교재와 지도서를 발간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비정부기구들이 세계시민교육 강사를 양성하고, 일반인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등 ‘세계시민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교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 ‘세계시민교육’을 구성하는 폭넓은 개념과 다양한 관점 제시
‘세계시민교육’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국가라면, 그리고 그러한 국가에 속한 국민이라면 피할 수 없는 흐름일지 모른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목격한 것처럼 글로벌 네트워크에 연결된 이상, 세계시민이라는 자격과 위치는 자연스레 부여된 것이다.
그렇다면 ‘세계시민교육’은 무엇일까?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련 정책이 세워지고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지만, 세계시민교육이라는 의제가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