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미디어 산업의 키워드
1. 초판의 키워드를 되돌아보며/ 2.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키워드
제2장 연구영역과 접근방법
1. 미디어 산업론의 학적 위상/ 2. 미디어 산업론의 이론적 배경/ 3. 경제학적 관점으로의 전환
제3장 영상미디어 산업의 기본 구조
1. 미디어 산업의 주요 주체들/ 2. 가치사슬로 본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 3. 양면시장
제4장 영상콘텐츠의 상품적 속성
1. 공공재적 속성/ 2. 경험재적 속성/ 3. 상품의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중적 평가/ 4.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효과/ 5. 디지털 콘텐츠의 복제 용이성
제5장 가격책정
1. 가격책정의 방식/ 2. 가격차별화/ 3. 유료방송 플랫폼 서비스의 가격
제6장 이용자 행동과 경제적 가치
1. 수용자 연구의 세 갈래/ 2. 미디어 산업에서 수용자 크기의 의미/ 3. 수용자 크기의 측정/ 4. 여러 가지 이용자 행동패턴
제7장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2.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들/ 3. 방송광고의 경제
제8장 시장진입과 기업결합
1. 시장진입/ 2. 전략적 제휴/ 3. M&A
제9장 콘텐츠 파이낸싱
1. 콘텐츠 산업과 파이낸싱/ 2. 콘텐츠 파이낸싱의 유형과 특징/ 3. 콘텐츠 파이낸싱 방법
제10장 해외유통전략
1. 콘텐츠 해외시장 확장/ 2. 콘텐츠 수출양상과 변화/ 3. 콘텐츠 수출전략
제11장 리스크 관리
1. 영상미디어 기업의 리스크 유형/ 2. 주요 리스크 유형별 대응전략/ 3. 할리우드의 리스크 관리/ 4. 국내 영상콘텐츠 산업의 리스크
제12장 방송정책
1. 정책철학/ 2. 미디어 집중현상/ 3. 방송정책의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