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PART 1에서 PART4로 분류하였다. 각 PART에서 이론은 가급적 간단히 설명하였다. 반면 많은 예제와 풍부한 응용문제를 제시하여 직접 실습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였다.
PART1_ 가상현실의 개념을 증강현실과 Web 기반 구현을 위한 VRML의 등장배경과 역사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가상현실의 개념과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다.
PART2_ 가상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설치와 사용법에 대해 설명한다.
PART2는 이 책의 전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비교적 간단히 나타낼 수 있는 3D 객체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며 기본 객체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확실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매우 쉽게 3D 물체를 나타낼 수 있음에 매료될 것이다.
PART3_ VRML의 고급 과정으로 가상공간을 매우 현실감 있게 만드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등을 포함한 이벤트 항목에 대해 설명한다. PART3를 완전히 이해한 독자는아마도 가상공간의 매력에 흠뻑 빠져 들것이며 다양한 기술로 자신만의 가상공간을 만들려고 노력하게 될 것이다.
PART4_ 국제 표준언어인 VRML의 스펙(Specification의 내용을 수록한다. 개발자들은 스펙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자신만의 3D 공간을 구축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