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二十八. 십통품
1. 선지타심지신통
1 갖가지 중생들의 마음을 다 알다
2 한량없는 세계 중생들의 마음을 다 알다
2. 무애천안지신통
1 갖가지 중생들의 모습을 다 보다
2 중생의 종류를 들다
3. 지과거제겁숙주지신통
1 지나간 세상 중생들의 일을 다 기억하다
2 지나간 세상 부처님의 일을 다 기억하다
4. 지진미래제겁지신통
1 미래 겁 중생들의 일을 다 알다
2 미래 겁 부처님의 일을 다 알다
5. 무애청정천이지신통
1 시방의 모든 음성을 마음대로 다 듣다
6. 주무체성무동작왕일체불찰지신통
1 여러 가지 신통에 안주하다
2 갖가지 세계의 부처님 법을 모두 통달하다
7. 선분별일체언사지신통
1 갖가지 중생들의 말을 다 분별하다
8. 무수색신지신통
1 모든 차별한 색상을 멀리 떠나다
2 몸을 나타내어 갖가지 색을 짓다
3 색상 없는 법계에 깊이 들어가다
9. 일체법지신통
1 양변을 떠나다
2 법을 설하여 이익을 얻다
10. 입일체법멸진삼매지신통
1 걸림이 없는 작용을 밝히다
2 머무는 시간이 자재하다
3 위의를 나타내다
4 작용이 걸림이 없다
11. 열 가지 신통을 모두 찬탄하다
二十九. 십인품
1. 수승함을 찬탄하고 이름을 열거하다
2. 음성인
3. 순인
4. 무생법인
1 작은 법도 생기고 사라짐을 보지 않는다
2 그 까닭을 밝히다
5. 여환인
1 인연에 의하여 일어난 것은 모두 환술과 같다
2 비유로써 밝히다
3 일체 분별을 멀리 떠나다
4 움직이고 고요함이 둘이 아니다
6. 여염인
7. 여몽인
8. 여향인
1 여래의 음성은 메아리와 같다
2 비유로써 밝히다
3 근기를 따라 두루 설하다
9. 여영인
1 쌍차와 쌍조로써 밝히다
2 비유로써 밝히다
3 여영인의 과를 밝히다
10. 여화인
1 세상이 모두 허깨비와 같다
2 비유로써 밝히다
3 법과 비유를 합하여 밝히다
4 여
『대방광불화엄경 강설』제44권에는 십정품과 십인품 두 품이 실려 있다.
二十八. 십정품十通品
일반불교에서는 그냥 선정이니 삼매니 또는 정혜, 지관이라고 하지만 화엄경에서는 삼매를 열 가지 큰 삼매라고 하여 여래의 정각과 일체 지혜와 큰 자비와 큰 신통이 모두 삼매로부터 일어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열 가지 큰 삼매를 설하고 나서 삼매로부터 다시 열 가지 신통을 일으키는 십통품(十通品을 설하게 된 것이다.
다른 이의 마음을 잘 아는 선지타심지신통(善知他心智神通, 모든 것을 다 보는 무애천안지신통(無天眼智神通, 과거의 일을 다 아는 지과거제겁숙주지신통(知過去際劫宿住智神通, 미래의 일을 다 아는 지진미래제겁지신통(知盡未來際劫智神通, 모든 소리를 다 들어서 아는 무애청정천이지신통(無淸淨天耳智神通, 일체 세계에 마음대로 가는 주무체성무동작왕일체불찰지신통(住無體性無動作往一切佛刹智神通, 일체 말을 잘 분별하는 선분별일체언사지신통(善分別一切言辭智神通, 무수한 몸의 모습을 나타내는 무수색신지신통(無數色身智神通, 일체 법을 다 아는 일체법지신통(一切法智神通, 일체 법이 사라져 없어지는 삼매에 들어가는 입일체법멸진삼매지신통(入一切法滅盡三昧智神通이 열 가지 신통이다.
二十九. 십인품十忍品
등각위(等覺位의 보살 지위에서 일체 법의 실상을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를 열 가지 인으로 밝힌 품이다. 열 가지 인에서 ‘인(忍’이란 일체 법의 실상을 안으로 또는 마음으로 깨달아 앎을 뜻한다.
이를 음성인(音聲忍과, 따라 주는 인[順忍]과, 생멸 없는 법의 인[無生法忍]과, 환술 같은 인[如幻忍]과, 아지랑이 같은 인[如焰忍]과, 꿈과 같은 인[如夢忍]과, 메아리 같은 인[如響忍]과, 그림자 같은 인[如影忍]과, 허깨비 같은 인[如化忍]과, 허공 같은 인[如空忍]이라는 열 가지로 나타낸 것이 십인품(十忍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