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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장부경락학
저자 신흥묵
출판사 청홍(지상사
출판일 2016-03-30
정가 55,000원
ISBN 9788990116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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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머리에/생명현상을 全一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설명
제1편 총론總論
제1장 한의학의 臟腑經絡
제1절 韓醫學의 생명관
1. 인신소우주
제2절 韓醫學의 특징
1. 전일관(Holism
2. 항동관(Homeostasis
3. 조화관
제3절 臟腑經絡學의 내용
제4절 臟腑經絡의 인식과 발전
1. 인식
1.1. 해부지식
1.2. 생활관찰
1.3. 의료경험
1.4. 철학사상의 흡수
2. 발전
2.1. 戰國에서 西漢時代
2.2. 後漢-晋-唐宋時代
2.3. 金元時代
2.4. 明淸時代
제2장 精氣神血과 津液
제1절 精
1. 정의 작용
2. 보정과 절정
3. 정의 병증과 임상
제2절 氣
1. 기의 작용
1.1. 推動作用
1.2. 溫熱作用
1.3. 防禦作用
1.4. 固攝作用
1.5. 氣化作用
1.6. 營養作用
2. 기의 분류
2.1. 元氣
2.2. 宗氣
2.3. 營氣
2.4. 衛氣
3. 기의 운동형식(氣機
4. 조기와 건강
5. 기의 병태
5.1. 七氣
5.2. 九氣
5.3. 中氣
5.4. 上氣 短氣 少氣 下氣
5.5. 氣痛 氣逆 氣鬱
제3절 神
1. 신의 개념
2. 형신일체
3. 정신의 소재
3.1. 心藏神과 정신
3.2. 精明之府와 정신
4. 정신의 인식론
4.1. 體用이론과 정신
4.2. 심리학에서의 정신
5. 정신의 분류, 작용 및 병태
5.1. 五神
5.2. 情志
5.3. 인지과정
제4절 血
1. 혈액의 생성
2. 혈액의 작용
3. 혈액의 순환
제5절 津液
1. 진액의 대사
2. 진액의 작용
2.1. 濡潤
2.2 혈액과 골수의 생성
2.3. 체액과 체온의 항상성 조절
3. 진액의 병태와 병증
제6절 精神氣血 및 津液의 상호관계
1. 신과 정?기?혈?진액의 관계
2. 정과 기혈
인체를 ‘소우주(小宇宙’로 인식한다.
한의학은 무엇인가? 의학으로서 생명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모든 학문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것이나, 저마다 추구하는 목표와 방법을 달리한다. 한의학은 인류의 건강과 보건을 위하여 수천 년 전, 의학의 태동과 더불어 대자연(大自然을 인식하는 당시의 우주관(宇宙觀에 기초하여 생명의 본질을 연구해왔다. 그러나 종종 학문의 다양성이 존중되지 못하고 실험적 증명과 물질의 분석만이 절대적 진리에 접근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착각에 빠져 자연과학을 무조건적으로 신봉하는 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의 자아상은 아닐까. 자연은 생명의 근원으로 스스로 생성하고 발전하는 원리(힘를 내포하고 인간과 하나의 개방계통으로서 기(氣의 교감을 통하여 서로 감응(感應한다. 따라서 사람의 몸은 자연의 동태(動態에 부합하는 생명현상을 발현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한의학은 생명의 원리를 자연현상에 유비(類比하여 설명하는 천인상응(天人相應의 보편적 생명관을 중요시하고, 인체를 ‘소우주(小宇宙’로 인식한다.
기(氣의 운행은 생명활동의 절대적 조건이다.
경락(經絡의 인식은 물의 흐름이나 해와 달의 운행처럼 끊임없이 흐르는 기(氣의 본질적인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후한(後漢의 왕충은 그의 저서에서 “물이 도랑에 있는 것과 기(氣가 몸에 있는 것은 진실로 하나이다.”고 한 것은 경락이 인체 기의 흐름을 파악하는 본질로서 수리적(水利的인식에 기초하여 형성되었음을 방증한다. 인체생명의 유지에 있어서 정상적인 기(氣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경락의 전제는 토지의 비옥과 생산의 풍요를 위하여 막힌 물길을 통하게 하고 홍수를 다스리는 등 관개(灌漑나 담수량을 조절하는 치수(治水에 상응하는 생명관이다. 내경의학(內經醫學에서 기의 운행은 생명활동의 절대적 조건이었으며, 기운행의 경로로서 경락개념의 도입과 완성은 서양의학의 혈액, 림프, 신경의 순환에 해당하는 주목해야 할 내용이다.
자연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인식하는 기준이다.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독립된 별개의 개체가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