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서문
1. 신학 연구에서 철학의 기능
2. 신에 관한 논의가 신학과 철학의 관계에서가지는 중요한 의미
3. 하나님에 대한사상에 상응하는 세계 개념 그리고
철학과 개별학문들 간의 긴장
1장 칸트와 신학에 끼친 그의 영향
1. 칸트 철학의 발전에 끼친 신학적 영향
1-1. 초기 저작들에 나타난 칸트의 신 개념
1-2. 창조된 세계
1-3. 이성으로부터의 신 존재증명
2. 『순수이성비판』에서 신의 형이상학적 기능들에 관한 인간론적 해명
2-1. 초월론적 미학에서 공간과 시간의 인간론적 해석
2-2. 오성기능의주관성과 그의 객관적 타당성 문제
2-3. 특수형이상학과 이성의 이념들
3. 칸트의 윤리와 종교철학
4. 칸트의 신학적 영향들
4-1. 초자연주의에서의 칸트 수용
4-2. 각성신학의 발단
4-3. 예수에 의해 선포된 하나님 나라의 윤리적 해석 81
4-4. 초월론적 토미즘
2장 초기 관념론
1.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와 무신론 논쟁
1-1. 피히테의 지식학에 나타나는 그의 자아철학
1-2. 피히테 철학의 근본 특징과 무신론 논쟁
2. 초기 셸링과 헤겔
3. 슐라이어마허와 관념론
3-1. 『종교에 관하여』에 나타난 종교개념의 철학적 요소들
3-2. 슐라이어마허의 『종교에 관하여』에 대한 셸링과 헤겔의 반응
3-3. 셸링과 헤겔과의 관계에서 본슐라이어마허의 철학체계
3장 헤겔의 체계사상
1. 토대와 첫 번째 체계화 작업
2. 실증철학과 『논리의 학』
3. 헤겔의 철학에 대한 기독교 신학의 반응들
4. 헤겔 철학의 지속적인 의미와 한계
4장 인간론으로의 전환
1. 헤겔 이후의 철학적 특징
2. 헤겔과의 결별에서 등장한 새로운 철학적 경향들
2-1. 포이어바흐와 마르크스
2-2. 막스 슈티르너와 키에르케고르
2-3. 딜타이와 역사적 경험의 해석학
3. 신 죽음 이후의 새로운 인간론
3-1. 허무주의
이 책은 내가 뮌헨대학교에서 1993/94년 겨울학기 강의를 마지막으로 은퇴할 때까지 수십 년간 정기적으로 강의하면서 매번 수정 · 보완했던 것을 약간 손질하여 출판한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출판하기로 결심한 것은 신학자들을 위한 철학 입문이라는 중요한 과제에 적합한 문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신학 연구에서 이 과제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는 이 책의 서론 초반부에 밝혔다. 하지만 더 나아가 철학과 신학의 관계성은 또한 일반적인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철학과 신학의 관계성에 대한 물음, 특히 상호 간의 역사에서 신학에 대한 철학의 관련성에 대한 물음은 이 책의 중심 질문이다. 그런데 왜 이 물음이 순수한 체계에 따르지 않고 철학적 체계의 역사적 순서에 따라서, 그리고 철학 체계들이 기독교 신학에 수용되는 역사적 순서에 따라서 다뤄지는지도 역시 이 책의 서론에서 해명될 것이다. 한편 그런 방식의 서술에서 철학사에 출현했던 체계의 형성들은 단지 개괄적으로 다뤄질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서 제공될 문헌들의 정보도 최소한으로 제한되었다. 여기서 이런 저런 주제들을 더욱 깊이 탐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큰 어려움 없이 지침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철학적 체계들이 신학에 미친 영향사(影響史에 관해서도 부득이 간략하게 언급되었다. 물론 이것이 이 책의 주요 관심사다. 이 책은 먼저 기독교 사상에 대한 고대 철학의 영향사를 다룬다.(1권 2장~4장 이어서 기독교 자체가 철학의 주제들과 과제들에 기여한 점들을 다룬다.(1권 5장 그리고 다음 장들에서는 근대적 사유와 기독교의 관계에 주목할 것이다. 먼저 약간의 일반적인 주제들이 다뤄지며,(1권 6장 이어서 근대 초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철학의 새로운 착안들이 고찰될 것이다.(1권 7장 이때 특히 임마누엘 칸트에 주목할 것이며, 또한 그의 사상이 신학에 미친 광범위한 영향사에 주목할 것이다.(2권 1장
이어서 관념론적 체계의 형성들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고,(2권 2장, 3장 이후에 후기 관념론 철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