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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페미니즘의 역사
저자 미셸 페로
출판사 이숲
출판일 2019-03-01
정가 20,000원
ISBN 9791186921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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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여성이여, 당신은 진정 자유로운가

제1부 여성의 근원

1장. 차이에서 계급으로 19
본성의 문제인가? | 네 어머니도, 네 누이도 아닌 |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 | 아이를 생산하는 놀라운 특권 | 남자들 사이의 경쟁 | 남자의 심장을 가진 여자 | 남자들을 위하여
2장. 폭력에서 권력으로 45
환상적인 모권제 | 남자 형제와 남편의 권위 아래서 | 차별이 죽인다 | 그리고 신체가 잘리다 |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은 직업이 아니다 | 자유로운 작은 공간
3장. 여성의 기원 72
플라톤과 큰 야수의 남성성 | 아리스토텔레스의 익히기 | 어머니에게서 딸에게로

제2부 혼성 사회를 위하여

4장.생각의 정립 87
남성적 철학 | 여성이 스스로 권리를 포기했다? | 여교수 | 권력의 성(性 | 차이를 찾아내다 | 남성은 절대로 동물이 아니지만, 여성은 약간 동물적이다 | 양성의 욕망
5장. 평등의 성립 116
야망을 품을 여성의 권리 | 인형과 자동차 | 자연스러운 경향 | 여성이 설거지에 더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 집에 있는 여자 | 교육을 위한 시간 | 남성과 동등한 자격 | 동수(同數와 분할 | 혼성 만세!
6장. 부부의 재발견 143
인간은 여전히 포유동물이다 | 단순한 세포 제공자 | 성의 차이를 부인하지 마라 | 그녀의 배를 빌리다 | 욕망과 자아의 부정 | 나는 나의 몸이다 | 두 세대를 잇는 다리 | 민주적 성(性 | 부부는 예술 작품이다

제3부 2천 년 여자의 일생

7장. 내적 질서 175
맙소사, 딸이잖아! | 여자아이, 남자아이 | 소녀의 출현 | 교육과는 거리가 있는 | 청소년기의 발명 | 위험한 아름다움 | 베일에서 바지까지 | 결혼 계약 | 나의 첫날밤은 강간의 밤이었다 | 불감증 혹은 불만족 | 좋은
세 명의 인문학자가 말하는 페미니즘의 역사, 여성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세계적 권위의 인류학자, 철학자, 역사학자 세 사람이 말하는 ‘여성’ 이야기. 원시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인간 사회에서 여성은 어떤 존재이고, 왜 ‘제2의 성’이 되었으며, 여성이 현재와 같은 지위를 얻기 위해 어떤 희생을 치렀는지를 감동적으로 들려준다. 특히, ‘아이를 생산하는 여성의 놀라운 특권’을 통제하기 위해 남성은 그동안 어떤 방법으로 여성을 무지와 복종 상태에 가둬두었는지, 여성은 자기 육체의 주인이 되어 그것을 남성에게 주거나 주지 않을 권리를 획득하기까지 어떻게 투쟁했으며 오늘날에도 계속되는 그 투쟁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를 명철하게 돌아본다.

맙소사, 딸이잖아!
원시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여성은 남성 중심 사회에서 재산을 얻거나 보호하기 위한 교환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는 남자도 여자도 없다.’고 명시했지만, 또한 “여자들아, 주님께 하듯이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명령했다. 오랜 세월 여성은 남성이 세상을 존속하게 하는 데 필요한 도구에 불과했다. 왜 이처럼 불평등한 관계가 수천 년간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을까? 그것은 여성이 ‘약하고, 어리석고, 믿을 수 없고, 수다스럽고, 질투심 많고, 경박하고, 비이성적이고, 신경질적인 존재’이며 남성은 ‘강하고, 이성적이고, 자발적이고, 용감하다’는 뿌리 깊은 믿음이 사회를 지배해왔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요즘도 여자아이에게는 인형이나 소꿉장난 세트를 주고 남자아이에게는 로봇이나 장난감 칼이나 총을 주는 부모의 의식에서도 어렵잖게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남성이 여성 본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통제하는 지배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심지어 여성 자신도 그렇게 믿고 있다. 물론 이것은 사실과는 전혀 상관없는 ‘문화적 신념’일 뿐이다. 오늘날 아이들에게 아기가 어떻게 태어나는지를 알려줄 때에도 많은 부모는 이렇게 말한다. “아빠가 작은 씨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