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4
추천의 글 9
1부 교수자의 마인드
1. 어떤 마음으로 앉아 계십니까?18
2. 유능한 교수자에게는 어떤 역량이 있을까요?22
3. 성인 학습자는 무엇이 다른가요?27
4. 성인 학습자에게는 어떤 교수전략이 필요한가요?31
2부 강의 시작 전 확인 사항
1. 물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36
2. 심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39
3. 언어적 측면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43
3부 언어적 강의 스킬
1.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48
2. 학습자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53
3. 학습자들이 기억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57
4. 질문에 반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61
5. 학습자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나요?65
6. 무엇부터 말해야 하나요?69
4부 비언어적 강의 스킬
1. 강의장에는 왜 거울이 없나요?76
2. 학습자들과는 어떻게 눈맞춤을 해야 하나요?80
3. 학습자들에게 강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84
4. 의상에도 신경을 써야 하나요?88
5부 교안 구성
1. 무엇을 다루어야 하나요?94
2. 강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97
3. 어떻게 해야 학습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101
4. 어떻게 해야 학습자들을 지치지 않게 할 수 있나요?106
5. 어떤 사례를 쓰면 좋을까요?110
6. 마무리를 어떻게 하면 되나요?114
6부 교안 제작
1. 교안은 꼭 필요한가요?120
2. 강의 제목이 중요한가요?124
3. 교안은 예쁘게 만들어야 하나요?128
4. 교안에 이미지나 영상 자료가 꼭 있어야 하나요?132
5. 교안의 내용은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136
6. 교재와 교보재는 꼭 준
-탄탄한 이론과 풍부한 경험에 기반한 교수법 향상 노하우
소금을 얻기 위해서는 바닷물이 필요하다. 그리고 적절한 규모의 땅과 날씨, 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창고에 소금이 가득하다면? 그저 꺼내 쓰기만 하면 된다.
《다시 강단에서》는 교수자들에게 정제소금과 같다. 좋은 강의를 위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시간을 쏟아 교수법을 체득하는 것도 좋지만, 이 책을 일독한다면 교수자들은 많은 수고를 덜고 시간을 절약하게 될 것이다.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군(軍, 대학교, 공공기관, 기업 등의 강단에서 다양한 주제로 각 세대를 접하고 있는 저자는 독자를 배려하여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글을 썼다. 하지만 이면에는 교수설계이론과 성인학습이론 등 결코 가볍지 않은 전문 지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리고 명확한 내용 전달을 위해 오랜 시간을 들여서 이해하고 숙지해야 하는 이론을 설명하기 보다는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그야말로 실용적인 내용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이 책은 교수자의 입장에서 떠올릴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해, 저자의 풍부한 배경 지식과 살아 있는 경험으로 잉태한 해답을 담고 있다. 교수자의 마인드부터 시작해서 COVID-19으로 인해 확산된 온라인 강의에 이르기까지, 강의를 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적절한 사례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이제 막 강의를 시작하거나 혹은 강의수준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더 나은 강의를 향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