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차이나 붐 : 왜 중국은 세계를 지배할 수 없는가
저자 훙호펑
출판사 (주글항아리
출판일 2021-04-08
정가 18,000원
ISBN 9788967358860
수량
서문
연표 중국의 국가 형성과 자본주의적 발전 16~21세기
서론 중국 열풍과 자본주의

1부 기원들
1장 자본주의 없는 시장 1650~1850
2장 시초 축적 1850~1980
3장 자본주의적 호황 1980~2008

2부 지구적 효과, 임박한 종말
4장 개발도상국들의 부상
5장 미국 패권 이후의 세계?
6장 지구적 위기
결론 호황 이후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중국적 자본주의 경로 세밀하게 추적
근본적으로 다른 ‘중국 자본주의’란 없다

이 책의 첫 번째 목적은 중국의 자본주의적 호황의 기원과 이 호황을 야기한 1980년대의 사회적, 정치적 형성과정을 개관하는 것이다. 초기 근대 세계에서 가장 번영한 시장경제로 찬사를 받았던 18세기 중국에서 왜 자본주의가 자생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는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며, 일본과는 달리 19세기와 20세기 초반 중국의 국가 건설자들이 국가 주도의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실패한 원인과 과정도 살펴본다. 그리고 1980년대에 자본주의적 호황의 토대가 된 마오 시기의 농촌-농업 및 도시-산업의 발전 과정을 다루고 지금의 호황을 가능케 한 21세기 전환기의 지역적, 지구적, 정치사회적 맥락을 논의한다.
특정 국가의 자본주의는 다른 어떤 국가의 자본주의와도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게 저자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경제 체제로서 자본주의의 근본 원칙과 기본 동학은 보편적이다. 비록 자본주의가 어떤 시기에는 그 생산력을 해방시키기도 하고 또 다른 시기에는 그 재생산을 구속시키기도 하는 역사적, 민족적으로 특정한 정치사회적 구조에 항상 얽매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미국 자본주의’ ‘일본 자본주의’ ‘독일 자본주의’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중국 자본주의’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러나 이는 중국에서 자본주의의 발흥이 다른 지역에서의 자본주의 발흥의 단순한 복제라거나 그와 똑같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중국의 자본주의는 중국의 특정한 사회관계, 국가제도, 지정학적 이익과 결합되어 특정한 양상을 보이는 동시에 세계 질서에 특정한 결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자면, 다수의 중국 관찰자는 중국의 자본주의적 발전 속에서 마오 시대의 유산인 국유기업의 중요성에 주목해왔으며, 국유기업들이 어떻게 중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해왔는지, 다른 개발도상국들이 이러한 중국의 경험에서 어떠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왔다.


중국의 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