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해명
서론
제1장 예수의 세계에 대한 개요
제2장 의식적 부정함이 지배하는 세계의 예수
제3장 예수와 걸어 다니는 송장
제4장 예수와 죽은 자궁
제5장 예수와 망자(亡者
제6장 예수와 마귀의 부정함
제7장 예수, 치유, 안식의 삶
결론
부록: 예수와 식사법
참고문헌
-본문 중에서
신약성경을 읽는 많은 현대 독자들은 유대 정결 의식 체계가 상당히 이질적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비이성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대 종교인들은 그들의 경전이 신체의 자연적인 분비 현상을 부정하다고 보는 것을 당혹스럽게 생각한다. 지성인이라면 어떻게 성관계, 출산 혹은 월경 같은 신체의 자연적인 현상을 부정하다고 여길 수 있을까?
_서론
따라서 현대 독자들은 이러한 제사장들에 대한 비난을 정결 체계나 신성한 영역에 대한 제사장들의 권위를 거부하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비난은 오히려 많은 유대인들이 정결 체계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정확하게 구별하도록 제사장들이 이스라엘을 지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믿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예언자들에게 있어 이러한 실패를 정결 의식 체계 내에서 해결하는 방법은 이 체계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경계선을 더 정확하게 긋고 이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었다.
_1장 예수의 세계에 대한 개요
레위기는 신생아가 정결한지 부정한지에 관한 문제를 명쾌하게 다루지 않는다. 하지만 독자들은 이러한 침묵을 신생아는 부정해지지 않는다는 증거로 받아들일 수 없다. 아무튼 레위기는 이스라엘에서 적용되는 모든 정결법을 포괄적으로 서술하지 않는다. 오히려 제사장 문헌 저자는 때로는 정결 의식 체계를 함축적으로 다루고, 전체적인 이해를 통해 개별 사례에 적절하게 적용할 것을 요구한다. 출산에 관한 규례는 매우 간략하며, 특히 다른 생식기 유출(레 15장 및 “레프라”(레 13-14장에 관한 상세한 묘사와 비교하면 더더욱 그러하다.
_2장 의식적 부정함의 세계에서 활동하는 예수
요약하자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고학적 증거와 문헌적 증거는 모두 나병이 기원전 3세기 혹은 2세기 이전에는 지중해 세계에서 존재하지 않았고, 레위기를 기록한 제사장 공동체에도 알려지지 않았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대다수 학자들은 이에 동의한다. 그렇다면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