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들어가는 말_ 지금 우리 언론은?
1장 언론 신뢰 위기 경보!
점점 커져 가는 분노의 목소리/ 넘쳐나는 스캔들 뉴스/ 정치적인 위기 앞에서 언론은?/ 불안을 자극하는 정보 홍수/ 새롭고 빠른 변화, 디지털화/ 디지털화가 불러 온 문제
2장 손가락질받는 언론, 이유가 뭐지?
누가 왜 언론을 비난할까?/ 언론인들끼리만의 리그/ 언론보다 소셜미디어?/ 언론인을 향한 공격/ 팩트보다 감정? 탈진실의 시대
3장 가짜 뉴스란 무엇일까?
오보와 가짜 뉴스의 차이/ 가짜 뉴스는 어떻게 퍼질까?/ 가짜 뉴스 뒤 숨은 이해관계 찾기
4장 언론을 알아야 가짜 뉴스가 보이지!
누가 언론의 자유를 말할까?/ 언론인은 왜 필요할까?/ 제4의 권력/ 언론의 실체/ 언론인들의 다양한 취재 방식/ 가치 있는 뉴스란?/ 언론인들이 스스로 세운 원칙/ 언론사 편집부의 실상/ 무엇을 보도할지 누가 결정할까?/ 언론인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좋은 언론이란?
5장 가짜 뉴스, 아는 것이 힘이다!
‘진실’은 하나 아닌가?/ 진실과 거짓, 그리고 헛소리/ 가짜 뉴스와 맞서 싸우는 문제
6장 가짜 뉴스와의 전쟁
정치가 하는 일/ 소셜미디어가 하는 일/ 언론과 언론인이 하는 일/ 법원이 하는 일
7장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에게도 책임이 있어!/ 가짜 뉴스 구별해 내기/ 뉴스, 비판적으로 탐구하기
해제 한국과 가짜 뉴스 현상_ 금준경(《미디어오늘》 기자
난민 위기, 국제 지역 분쟁, 2016년 미국 대선…
다 가짜 뉴스에 휘둘렸다고?
풍성한 세계 사례로 풀어 낸 가짜 뉴스의 모든 것
전 사회적으로 가짜 뉴스의 심각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짜 뉴스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청소년들이 위험하다고 걱정하며 다양한 진단과 대안을 쏟아 놓는다. 가장 주목받는 해결책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교육계에서는 이를 정규 교육 과정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공공기관과 시민단체 등은 청소년 참여 행사나 토론회 등을 열며 교육 운동에 나서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흐름으로,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제 출발 단계에 서 있는 우리는 청소년들과 함께 어떻게 공부하고 토론해 나가야 할까?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을 준다.
저자인 카롤리네 쿨라 기자는 단순히 ‘가짜 뉴스 구분하는 법’을 알려 주는 데 치중하지 않는다. 대신 근본부터 파고들어 가짜 뉴스 현상의 맥락을 짚는 데 공을 들인다. 언론 불신, 소셜미디어 발달 등 전 세계적으로 가짜 뉴스가 활개 치게 된 배경을 짚어 내고, 가짜 뉴스의 개념 정리부터 해결 방안까지 체계적으로 깊숙하게 들여다본다. 또한 정통 언론에서 뉴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꼼꼼하게 살피며 가짜 뉴스에 맞서기 위한 언론의 역할을 짚는다. 특히 생생한 사례로 가짜 뉴스 뒤에 숨은 이해관계를 소개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러시아계 독일 소녀가 난민 남성에게 납치되었다는 가짜 뉴스가 어떻게 난민 반대 여론을 불러 왔는지, 러시아 정부가 우크라이나 같은 분쟁 지역에 가짜 뉴스를 퍼뜨려 어떠한 이득을 얻었는지 소개한다. 또한 2016년 미국 대선 때,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아동 성매매 조직을 운영한다는 가짜 뉴스로 벌어진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한마디로 가짜 뉴스의 모든 것을 다룬 책이다. 추천의 글을 쓴 송승훈 광동고 교사의 말처럼 우리나라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