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서문
옮긴이 서문
추천사
서문 “왜 이걸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지?”
1. 학생이 질문하는 법을 배우면?
2. 질문형성기법
3. 이 책의 구성
4. 한 가지만 바꾸기─그리고 큰 차이 만들기
1장 질문형성기법: 하나의 과정으로 복합적인 사고 능력 가르치기
1. 세 가지 현명한 사고 능력
2. 질문형성기법
3. 질문형성기법의 예술과 과학
2장 질문 초점: 선택하기 학생 질문을 위한 출발점
1. 자극 제시문으로서의 교사의 질문: 유서 깊은 전통
2. 전통적인 자극 제시문에서 새로운 질문 초점으로
3. 효과적인 질문 초점이란?
4. 질문 초점 설계하기
5. 질문 초점 설계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6. 결론
3장 질문 생성 규칙 소개하기: 초인지 연습
1. 질문 생성 규칙에 대한 토의의 어려움과 가치 발견하기
2. 질문 생성 규칙 소개와 토의하기
3. 규칙 소개와 토의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4. 결론
4장 학생, 질문을 생성하다: 확산적 사고의 촉발
1. 교사의 역할: 학생 자신이 질문을 생성하도록 촉진하기
2. 사례 연구: 도시 지역 고등학교에서 질문 생성하기
3. 사례 연구: 도시 지역 고등학교 생물 수업에서 질문 생성하기
4. 사례 연구: 교외 지역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 생성하기
5. 질문 생성하기의 문제 해결하기
6. 결론
5장 학생, 질문을 개선하다: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1. 왜 지금 멈추나?
2.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소개하기
3. 사례 연구: 학생이 질문을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분류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4. 각 유형의 질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토의하기
5. 질문을 한 유
교사가 아닌 학생이 질문할 때 교실은 바뀐다
학생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자
교사의 질문에서 학생 자신의 질문으로
스스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질문을 던지고 토론하는 역동적인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질문이 있는 교실’, ‘학생 참여 수업’이 학교 현장의 화두가 된지도 이미 몇 년이 되었다. 그러나 활동적인 교실을 만드는 것은 여전히 어렵기만 하다.
『한 가지만 바꾸기-학생에게 자신의 질문을 하도록 가르쳐라』는 교사가 더 좋은 질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아니다. 이 책은 학생이 그들 자신의 질문을 할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는 책이다. ‘한 가지만 바꾸기’라는 제목처럼 ‘교사의 질문’을 ‘학생 자신의 질문’으로 바꾸는 단 하나의 변화가 가져올 놀라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하는 능력을 가르치기: 질문형성기법의 사용
학생들은 자신에게 질문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나 그들은 질문하는 방법을 배운 적이 없다. 저자들은 학생의 질문하기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엄격하고 단계적이며 간단한 과정인 질문형성기법(Question Formulation Technique을 제시한다. 질문형성기법은 저자들이 수년간의 철저한 시험과 실천, 개선을 거쳐 개발한 일련의 과정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개입이나 간섭 없이 질문을 생성하고, 예상되는 답의 종류에 따라 질문을 분류하고, 여러 개의 질문 중 우선순위 질문을 선정한 뒤 선정한 질문을 목적에 맞게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학습에서 배운 점을 스스로 말해본다.
질문형성기법을 사용하는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자신의 질문을 자유롭게 생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질문의 질을 평가하지 않고 답을 요구하지 않고 참여가 동등하게 인정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뿐이다. 이처럼 질문형성기법에는 학생이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북돋워주